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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위에 호텔·오피스 짓는다…오세훈 "1000만 한강 수상이용 시대 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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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트 한강' 후속 '수상활성화 종합계획' 발표
"한강 수상, 일상생활·여가·성장 거점으로 만들 것"
도심형 마리나 외 수상스키장과 윈드서핑장까지
사업비 5501억원…연간 9256억원 경제효과 예상

서울시가 2030년까지 1000만명이 한강의 수상을 이용하는 시대를 연다. 물 위에는 호텔과 오피스를 짓고 한강 변에는 마리나 복합시설과 푸드 존을 조성해 시민들의 한강 접근을 확대하겠다는 목표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역점 사업인 리버버스도 한강 활용도를 높이는 데 나선다. 서울시는 연간 9200억원의 경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오 시장은 24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한강 수상활성화 종합계획'을 발표하며 "한강 수상을 시민 일상생활의 공간, 여가의 중심지, 성장의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번 종합계획은 한강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지난해 3월 내놓은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의 후속편이다. 수상 분야 정책을 구체화하는 동시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신규 사업들을 담고 있다.

서울항 조감도.[자료제공=서울시]

서울항 조감도.[자료제공=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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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리버시티, 서울'을 목표로 추진하는 계획에는 3대 전략, 10개 추진과제, 26개 세부사업이 포함됐다. 우선 한강 수위가 올라가도 안전한 부유식 시설인 '수상호텔'과 '수상오피스'가 조성된다. 오피스는 한강 변 정비사업의 공공기여 또는 민관협력 사업으로 추진하고 호텔은 SH공사에서 타당성 조사를 통해 민간 사업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한강의 경치를 보며 전 세계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수상푸드존'과 수상 이동의 장점을 활용한 대중교통·관광 수단인 '한강 리버버스'도 운영한다. 리버버스는 올해 10월 전격 도입할 예정으로, 기존 수상택시는 폐지하고 소규모의 수요 맞춤형 선박을 도입해 관광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시민들의 여가를 위한 시설들도 대폭 들어선다. 초보자도 참여 가능한 레저시설인 '케이블 수상스키장'을 운영하고, 일부 단체 회원들만 이용하던 '뚝섬 윈드서핑장'을 모든 시민에게 개방한다. VR·4D로 수상 재난 대응법을 배우는 국내 최초의 '수상 재난안전체험관'도 2025년이면 시민들이 방문할 수 있다.

한강변을 활용한 도심형 마리나도 새롭게 조성한다. 한강 내 선박이 정박할 수 있는 계류시설을 총 1000선석으로 늘리고 잠실에 도심형 마리나를 신규로 짓는다. 중대형 선박이 계류할 수 있는 중규모 이상의 도심형 마리나로 내년부터 설계 및 공사에 나선다. 또한 여의도에 선착장을 조성해 여의도~경인아라뱃길을 활성화하고 향후 여의도에서 승선해 한강을 따라 서해까지 갈 수 있는 서울항을 만든다는 목표다. 5000톤 급 이하 여객선이 정박할 수 있도록 구조로, 마포대교와 원효대교 사이 여의도한강공원에 올해부터 설계와 공사를 시작해 2026년 하반기에 개항한다.


사업비는 총 5501억원이 투입된다. 민간투자(3135억원)와 재정(2366억 원)을 활용할 계획이다. 반면 서울시는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연간 6445억원의 생산파급 효과, 연간 2811억원의 부가가치 효과 등 연간 총 9256억원의 경제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6800여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는 별도다. 이같은 결과에는 1000만명의 수상 이용 지출액과 유발계수(2015년 지역산업연관표 서울부문 기준) 등이 모두 반영됐다.


오 시장은 "한강 수상활성화 종합계획을 통해 그동안 바라보는데 그쳤던 한강의 물 위가 앞으로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재탄생할 것"이라며 "한강 수상을 시민 일상생활의 공간, 여가의 중심지, 성장의 거점으로 만들어 증가하는 수상레저 수요 충족은 물론 많은 일자리와 경제효과를 창출해 서울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수상레포츠센터 조감도.[자료제공=서울시]

수상레포츠센터 조감도.[자료제공=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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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푸드존 조감도.[자료제공=서울시]

수상푸드존 조감도.[자료제공=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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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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