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인천발 KTX, 공단고가교~서인천IC 혼잡도로 개선 등 교통 분야 주요 현안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예산 지원을 건의했다.
시는 16일 국토교통부 제1차관 주재로 열린 국토교통 예산협의회에서 10개 현안을 국가상위계획과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박덕수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회의에서 인천발 KTX 건설(총사업비 5108억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건설(6조4005억원), 서울 7호선 청라 연장선 건설(1조5828억원), 경인고속도로 지하화(1조7352억원), 공단고가교∼서인천IC 혼잡도로 개선(6123억원), 인천 1, 2호선 철도통합무선망 구축(372억원), 저상버스 도입 지원(704억원), 계양권역 버스차고지(218억원) 등에 대한 국비 지원과 정부계획 반영을 건의했다.
인천발 KTX 사업은 KTX 열차 이용을 위해 서울이나 광명에 가는 인천시민의 불편을 덜기 위해 경기 화성 어천에서 수인선과 KTX 경부선 사이 3.19km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개통 시 수인선 송도역에서 부산까지는 2시간 20분, 목포까지는 2시간 10분이 소요될 전망이다.
시는 지난해 12월 실시계획 변경 승인 내용대로 내년에 반드시 개통될 수 있도록 국비 180억원과 국가철도공간 사업비 1379억원의 차질없는 지원을 요청했다.
2030년 개통 목표인 GTX-B 노선은 송도 인천대입구역부터 남양주 마석역까지 82.8㎞를 잇는 사업으로, 개통 시 송도에서 여의도까지 23분, 서울역까지 29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공단고가교~서인천IC 혼잡도로 개선 사업은 지하도로 개설로 인천대로 일반화와 주변 혼잡 해소를 위한 것으로, 설계·시공을 일괄입찰(턴키)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고자 내년도 국비 471억원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박 부시장은 이날 국토부 철도국장과 도로국장을 만나 인천발 KTX 직결 2025년 적기 개통, GTX-B 건설 협의, 수도권 제2순환선(안산~인천) 2구간 추진, 서창~김포간 고속도로(민자) 건설사업 등을 설명하며 협력을 요청했다.
박 부시장은 "정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의해 주요 현안 추진에 시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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