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극초음속 미사일 비행거리·궤도변경 과장"
"개발단계로 일부 기술 진전…전력화엔 기간 소요"
북한이 2일 발사한 신형 중장거리 고체연료 극초음속탄도미사일(IRBM)이 성능개량된 것으로 보이지만 북한의 발표는 일부 과장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합동참모본부는 3일 “북한이 전날 시험발사한 중장거리 극초음속 미사일의 비행거리와 궤도 변경에 대해 과장해서 발표했다”고 밝혔다.
군이 배포한 '북한 극초음속 미사일 관련 참고자료'에 따르면 북한이 주장하는 비행거리(1000㎞)는 우리 군의 분석과 차이가 있다. 합참은 북한 미사일이 동해상으로 떨어질 때까지 추적했으며, 북측이 사거리를 속인 것이라고 반박한 것이다. 북한은 이날 관영 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안전을 고려해 사거리는 1000㎞ 한도로 줄이고 탄도탄 요격망 회피를 위한 불규칙한 비행궤적을 실현했다고 발표했다. 반면, 한미일은 비행거리를 600여km라고 평가했다.
합참은 북한이 2단 엔진 점화를 의도적으로 지연시키고, 2단 엔진 연소 중 비행 방향을 변경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우리 군의 분석과 차이가 있으며, 과장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1차 정점(101.1㎞)에 도달한 이후 하강하다가 재차 상승해 2차 정점(72.3㎞)에 도달하는 변칙 비행을 했다는 북한의 주장에 대해 "정점을 찍고 수평으로 기동하다가 하강하는 궤적이었다"면서 "(북한의 주장처럼) 2차 정점 도달이나 풀업 기동(하강 후 상승)은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극초음속 미사일은 최고속도가 음속의 10배까지 도달하고 하강할 때 음속의 5배 이상 속도로 100㎞ 이상 활공비행하면서 내려오는 것이 특징"이라며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이 음속의 10배 속도까지는 도달했지만, 음속의 5배 속도를 유지하면서 내려오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합참은 북한의 전날 발사에 대해 "신형 고체 극초음속 미사일의 첫 시험발사로 개발 초기 단계 미사일의 비행성능 시험에 중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며 "일부 기술 진전이 있었던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추진체(엔진)의 성능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기존 화성-8형의 추진체는 액체 1단계다. 반면 이번 추진체는 고체 2단 추진체를 달아 미사일과 발사대의 길이가 길어졌다. 사거리가 늘었다는 의미다. 북한이 IRBM을 정상적으로 발사하면 사거리는 3000∼5500㎞ 정도로 예측된다. 평양에서 약 1400㎞ 떨어진 일본 오키나와, 약 3500㎞ 떨어진 괌 등이 타격권에 들어온다.
기술적으로도 변했다. 미사일 앞부분은 기존의 원뿔형이 아닌 글라이더형이다. 비행 도중 상승과 하강을 하고 평활 기동(글라이딩)이 가능하다. 평활 기동 구간에선 고도 30~70㎞를 비행하며 마하 5 이상의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한미의 주요 대공 방어 수단인 패트리엇 요격미사일 PAC-3 등이 잡아내기 어렵다.
합참은 이어 "극초음속 미사일은 미국, 중국, 러시아 등 (미사일 분야) 선진국들도 개발 중인 고난도의 기술이 요구되는 무기체계"라며 "(북한의) 전력화 시기를 예단하기는 제한되나,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합참은 북한이 개발 중인 고체연료 탄도미사일에 대해서는 "단거리 고체 탄도미사일은 개발 완료 단계에 있으나 고체 극초음속 미사일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은 탄두부 열방호, 재진입 능력 등에 대한 검증이 필요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북한은 지난 2021년 9월 극초음속 미사일 ‘화성-8형’을 공개한 뒤로 꾸준히 성능 개량을 지속하고 있다. 앞으로도 시험발사를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는 의미다. 중국의 극초음속 미사일 둥펑-27(사거리 5000~8500㎞) 수준을 목표로 개발 중이라는 시각도 있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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