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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 속 뷔페 이용률 '뚝'…'20만원' 육박 호텔은 붐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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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67.9% 뷔페식 음식점 가격 너무 높아
가격 부담에 뷔페 이용률도 감소세
디저트 비용 등 고려하면 합리적이란 목소리도

최근 고물가 기조가 장기화한 가운데 외식비가 치솟으면서 뷔페식 음식점에 대한 선호가 이전보다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음식점보다 대부분 가격이 비싸 최근 경제 상황과 맞지 않는 소비라는 것이다. 다만 다양하게 양껏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오히려 합리적이라는 의견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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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시장조사기관 엠브레인이 뷔페식 음식점 이용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23 뷔페식 음식점 관련 U&A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7.9%가 물가 상승으로 뷔페식 음식점의 가격대가 너무 많이 오른 것 같다고 답해 가격 측면의 심리적 저항감이 높은 편인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들은 전반적으로 뷔페식 음식점이 고물가·불경기의 경제 상황과는 맞지 않는 소비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61.1%가 뷔페식 음식점에 가면 가격만큼 다 못 먹는 것 같아 아까운 생각이 든다고 답했다. 높은 비용을 지불한 만큼 단가가 높은 메뉴 위주로 먹는 것이 본전을 뽑는 방법(57.6%)이라는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이로 인해 뷔페식 음식점의 이용률도 낮아지고 있다. 2012년에는 1년 이내 뷔페식 음식점을 이용해봤다는 응답이 98.1%에 달했지만, 지난해에는 82.6%까지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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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응답자의 절반가량(49.2%)이 식후 커피 등 디저트 비용까지 고려한다면 뷔페식 음식점이 오히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있는 선택지일 수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최근 외식 물가가 너무 많이 올라 뷔페식 음식점이 오히려 저렴하게 느껴진다는 응답이 40.3%로 집계됐고,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양껏 먹을 수 있어 좋다는 의견도 45.2%에 달해 뷔페식 음식점을 바라보는 대중들의 태도에 가격 측면에 대한 아쉬움과 만족감이 공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뷔페식 음식점 유형별로는 패밀리레스토랑 샐러드 뷔페(77.3%, 중복응답)를 방문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호텔 뷔페(71.5%), 한식 뷔페(70.2%), 순으로 방문 경험률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호텔 뷔페의 이용률은 2016년 55.3%에서 지난해 71.5%로 크게 증가해 고물가와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가성비 있는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특별한 경험을 위해 지갑을 여는 소비 양극화가 여전히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뷔페식 음식점을 방문하는 이유에서도 명확하게 드러났다. 패밀리레스토랑 샐러드 뷔페의 경우 먹고 싶은 메뉴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고(40.6%), 마음껏 먹을 수 있다는 점(34.4%)을 방문 이유로 꼽아 대체로 ‘가격 대비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호텔의 경우 특별한 한 끼 식사를 하기 적당해서라는 응답이 36.0%로 가장 높았고, 고급스러운 느낌(34.6%), 함께 하는 사람이 좋아해서(27.3%) 방문한다는 의견이 뒤를 이어 차이를 보였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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