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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진군, 청자축제기간 강진사랑상품권 이벤트 효과 ‘톡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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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대비 6배 소비 촉진…축제장과 읍내 상권 윈윈

소상공인, 강진군민, 관광객 모두 만족 ‘1석 3조’ 효과

전남 강진군은 ‘제52회 청자축제’ 기간 물품 등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청자축제장과 강진읍 시장에서 실시한 강진사랑상품권 나눔 이벤트 배부액이 1억 6300만 원을 돌파해 9억 6000만 원의 실질적인 소비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소상공인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축제 기간인 10일 동안 당일 소비한 카드 영수증 금액에 따라 5만 원 이상 20만 원까지 소비액의 20%를 강진사랑상품권으로 돌려주는 이벤트로, 1인당 1회 참여로 제한됐으며, 연 매출 30억 원 초과 가맹점 이용 영수증은 제외됐다.

강진청자축제축제장의 방문객들이 강진사랑상품권 수령을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사진제공=강진군]

강진청자축제축제장의 방문객들이 강진사랑상품권 수령을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사진제공=강진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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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 기간인 열흘간 5775건의 참여가 이뤄졌으며, 배부액은 1억 6300만 원에 달했다. 이 가운데 청자축제장이 6200만 원으로 38%, 강진읍 시장은 62%인 1억1000만 원으로 축제장보다 오히려 더 큰 비중을 차지해, 축제 시기 상대적으로 소외될 수 있는 강진읍 내 상권 활성화에 효자 노릇을 제대로 했다는 평가이다.


이벤트에 참가한 소비자들의 영수증 지출액 합산 결과 9억 6000만 원이었고, 이는 배부액 1억6300만 원의 6배에 해당하는 수치로 투자 대비 실질적 경제 파급효과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들의 지역별 통계를 살펴보면 강진군민 52%, 전라(강진 제외) 22%, 광주 13% 순으로 강진군민과 인근지역의 관광객 참여 비율이 높았다.

영수증 소비처 분석 결과, 1위는 단순구매(식품, 물품 등)가 28%, 2위는 식당 24%, 3위는 도자기 구매 23%가 차지해, 축제 붐을 축제장에서 강진읍까지 연결하고 나아가 청자축제의 대표 상품인 도자기 구매가 빅3에 올랐다는 점은 성공한 지역 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증명해냈다는 분석이다.


강진원 군수는 “강진청자축제가 성공한 데에는 상품권 이벤트가 효과가 컸으며, 관광객뿐 아니라 강진군 상인을 비롯한 군민 전체에 혜택을 고루 드리고, 축제장과 강진읍에도 많은 소비가 이뤄졌다”며 “앞으로 남은 많은 축제와 행사를 통해, 관광객과 강진소상공인, 강진군민이 함께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펼치겠다”고 밝혔다.





호남취재본부 서영서 기자 just844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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