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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에 '리퍼' 가전제품 인기…기업은 '친환경 경영'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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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변심으로 인한 교환·환불 제품 등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 가능

고물가와 경기침체 상황이 지속되면서 '리퍼비시' 가전제품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리퍼비시는 단순 변심으로 반품된 정상품이나 미세한 흠집 등이 있는 제품, 단기 전시용으로 사용했던 제품 등을 보수하고 재포장해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소비자는 흔히 '리퍼'로 불리는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기업은 친환경 경영을 펼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쿠쿠 공식홈페이지에서 판매하고 있는 리퍼브 밥솥 [사진 제공=쿠쿠 공식홈페이지 캡처]

쿠쿠 공식홈페이지에서 판매하고 있는 리퍼브 밥솥 [사진 제공=쿠쿠 공식홈페이지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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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쿠쿠에 따르면 밥솥 리퍼 제품은 지난해 월평균 판매량이 약 15%씩 상승했다. 밥솥 리퍼 제품을 처음으로 내놓은 2022년 12월과 비교하면 3배 이상 판매량이 성장했다. 쿠쿠는 2022년 11월 공기청정기를 중심으로 리퍼 가전제품을 팔기 시작했다. 특성상 미세 흠집 등이 있을 수는 있으나 사용하는 데 지장 없는 제품을 선별해 재작업했다.

쿠첸도 공식 쇼핑몰 ‘쿠첸몰’에서 리퍼 기획전을 운영하고 있다. 다만 상시 판매가 아니라 리퍼 제품을 모았다가 한 번에 판매하는 등 비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쿠첸 관계자는 “고물가에 합리적인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추세로 리퍼 상품에 대한 고객 호응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리퍼 기획전 분기별 진행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호나이스는 정수기 등 리퍼 제품에 대해 3년 동안 관리·점검을 실시한다. 12개월마다 무상 방문 점검, 8개월마다 필터 택배 발송, 설치비, 등록비 무료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평소 써보고 싶었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리퍼의 가장 큰 장점이다. 등급 및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리퍼 상품의 가격은 정상가 대비 20~50%에서 최대 70%까지 저렴한 편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리퍼 제품 판매를 친환경 경영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 기후 변화로 인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높아지는 가운데 리퍼 제품 판매를 통해 폐기물을 줄일 수 있어서다. 일부 제품은 부속품을 재사용해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고 있다. 철저한 검사를 거쳐 고객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있는 비접촉 부품을 다시 사용하는 등 엄격한 품질관리 기준 아래 새제품과 동일한 리퍼 제품을 생산하며 자원 선순환을 실현하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재고를 관리하거나 폐기하는 데 드는 비용을 리퍼 제품 판매를 통해 줄일 수 있다”며 “점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중요해지고 있어 리퍼 제품 카테고리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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