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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에 이어 금융까지…루닛, 제4인뱅 추진 컨소시엄 '유-뱅크' 합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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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 (대표 서범석)은 렌딧, 자비스앤빌런즈(삼쩜삼), 트래블월렛, 현대해상 등과 함께 제4인터넷전문은행을 목표로 하는 ‘유-뱅크(U-Bank)’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5일 밝혔다. 의료 AI 기업이 금융 분야에 직접 진출하는 첫 사례라는 설명이다.


루닛이 참여하는 제4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 '유-뱅크' 이미지[사진제공=루닛]

루닛이 참여하는 제4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 '유-뱅크' 이미지[사진제공=루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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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닛 관계자는 이번 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 참여에 대해 "다양한 산업 간 융합을 통해 혁신과 수익 다각화를 추구하는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루닛은 암 진단 AI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의 글로벌 도입기관 3000곳 돌파,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의 첫 연구용 매출 발생 등의 성과를 낸 데 이어 이번 금융 서비스 분야와의 새로운 협업을 통해 글로벌 경쟁 우위를 더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루닛은 헬스케어 기업만의 전문성을 살려 보다 정확하고 맞춤화된 보험 등 금융 상품 개발에 참여한다. 회사 측은 보험은 질병, 사망 등을 숫자로 예상하고 판단해 상품을 개발하는 업종인 만큼 풍부한 암 관련 의료 데이터를 확보한 루닛과의 시너지가 발생할 것이라는 기대다. 은행 고객들에게 암 예방 및 치료 관련 콘텐츠 등을 제공하는 기회도 열릴 전망이다.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들이 간편하게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암 발생 위험을 진단 및 관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정보에 접근하는 식이다.


루닛은 이번 컨소시엄 합류를 통해 금융 취약 계층과의 상생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유-뱅크의 ‘포용 금융’ 타깃 고객인 시니어, 소상공인, 중소기업, 외국인 등에게 맞춤형 금융 및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일조한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 암 관리 서비스 ‘루닛케어’와의 시너지도 예상된다. 루닛은 암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암 토탈 케어 서비스 루닛케어를 통해 보험 데이터와 결합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이란 기대다. 루닛은 기존 기업 간 거래(B2B) 및 기업-정부 간 거래(B2G) 모델을 넘어 기업-소비자 간 거래(B2C)로 사업 범위를 적극적으로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루닛은 유-뱅크 컨소시엄의 전략적 파트너로 은행이 추구하는 포용금융 환경 조성에 역할을 다하겠다”며 “우리 삶에서 필수적인 건강과 자산의 두 가지 요소가 융합하는 만큼 앞으로 더 혁신적이고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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