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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 "홍해사태로 기업 10곳 중 7곳 물류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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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임 인상·운송 지연 등 애로
무협 "산업부·해수부 등과 협력"

수출기업 10곳 중 7곳은 홍해 사태로 물류 애로를 겪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는 3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홍해·파나마 물류 리스크 진단 및 대응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무협은 최근 후티 반군 민간 선박 공격과 파나마 가뭄으로 수에즈·파나마 운하 통항 차질이 발생해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했다.


무협은 지난 2일부터 12일까지 11일간 수출입기업 110곳을 대상으로 홍해 사태 후 물류 애로 관련 설문조사를 했다. 조사 결과 응답기업 74.6%가 물류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류 애로 내용 중 운임 인상(44.3%) 응답률이 가장 높았다. 운송 지연(24.1%), 선복 확보 어려움(20.2%), 컨테이너 확보 어려움(11.4%)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무역협회가 30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개최한 '홍해·파나마 물류 리스크 진단 및 대응 세미나'에서 한국무역협회 김고현 전무가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무협]

한국무역협회가 30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개최한 '홍해·파나마 물류 리스크 진단 및 대응 세미나'에서 한국무역협회 김고현 전무가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제공=무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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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은 해상운임 급등으로 바이어 제품 납품 어려움, 운송지연 문제로 항공운송 대체, 납기 지연에 따른 대금 결제 지연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수출입 기업 약 200곳이 참석한 가운데 LX판토스, 람세스물류 등 국내 주요 물류 기업 담당자가 홍해 사태 물류 리스크 진단 및 대응방안 등을 설명했다.


황규영 LX판토스 팀장은 발표에서 "최근 양대 운하 리스크로 해운시장이 일시적인 공급 부족 및 운임급등에 시달리고 있고 해운물류 기업 대응 능력이 생존을 좌우하는 요소가 됐다"며 "양대 운하 리스크로 인한 선박 공급 부족 영향 및 향후 시나리오 점검 활동이 기업 대응 전략을 짜는 데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했다.


김고현 무협 전무는 "홍해 사태로 인한 물류 리스크를 진단하고 수출입 기업은 선제적 대응 방법을 모색해야 할 때"라며 "무협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및 주요 선사 등과 협력해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선복을 확보하도록 지원 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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