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청송군은 2024년 1월부터 농기계 임대 업무의 상시예약체계 구축과 자동화를 위해 청송군 농업기술센터의 농기계임대센터 3개소(본소·각 상담소)에 KT AI 보이스봇을 도입해 농기계 임대예약 자동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AI 보이스봇은 상시 전화예약시스템으로 청송군농업인은 AI 보이스봇의 ‘양방향 대화’를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임대 장비 목록과 임대 가능 일자를 확인하고 필요한 농기계를 예약할 수 있다. 또 농기계의 표준 명칭 외에도 유의어 추가 지정이 가능해 농업인이 자주 사용하는 명칭으로도 농기계를 선택해 임대 신청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앞으로, 군은 AI보이스봇 사용법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경북지역 사투리 음성학습 등 사후관리로 AI 성능을 고도화해 AI 보이스봇을 통한 임대관리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할 계획이다.
윤경희 군수는 “이번 농기계 임대예약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통해 농업인의 편의성과 농업 기계화율 향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며 “농가경영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영남취재본부 김귀열 기자 mds7242@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韓재계 최초 트럼프 취임식 초청 받았다…'미국통'...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