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GTX-D 강동구 경유 타당성 '재확인'... 국토부 건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지난 19일 철도 전문가들과‘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강동구 도입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 개최... 대통령 공약노선 기반한 GTX-D 강동구 경유 노선안도 경제적 타당성 확인돼... 4월까지 용역 마무리 국토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총력

GTX-D 강동구 경유 타당성 '재확인'... 국토부 건의
AD
원본보기 아이콘

강동구(이수희 구청장)가 지난 19일 GTX-D 노선의 강동구 경유 타당성 분석과 대안 노선 검토를 위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강동구 도입 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의 중간 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서울연구원, 경기연구원, 한국교통안전공단 등의 철도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의 추진현황과 분석자료, 중간 검토 결과 등을 점검하고 자문 의견을 수렴했다.

강동구는 국토교통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GTX-D 강동구 경유 안을 반영할 수 있도록 객관적 자료 구축 및 대안 노선 마련을 위해 대통령 공약노선과 현재의 경제·사회지표 등을 기반으로 강동구 경유 노선의 경제성과 타당성 등을 분석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강동구 도입 타당성 검토 연구'를 지난해 10월부터 진행해왔다.


이번 연구에서는 지역 내 5·8·9호선의 도시철도망 현황과 올림픽대로·천호대로 등 도로 교통망 현황, 그리고 강동구와 노선 영향권 지역의 주요 개발사업과 계획 등을 모두 반영, 지역 내 주요 역사를 대상으로 경제적·기술적 타당성 및 노선 효율성 등을 분석하고 있다. 구는 이번 중간 검토를 통해 GTX-D 강동구 경유 노선에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재확인했다.


강동구 경유 노선의 경제적 타당성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2번째다. 지난 2020년도 구에서 실시한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에서도 강동구 경유 노선의 경제성과 타당성이 입증된 바 있다.

그동안 구는 강동구 경유 노선 반영을 위하여 지난해 11월 강동구를 방문한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강동구 경유의 필요성을 직접 설명한 것을 비롯해 총 5차례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강동구 경유를 건의했다.


이외도 국토교통부 GTX 기획단, 한국교통연구원,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구는 이번 중간보고 결과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여 강동구 경유를 적극 건의, 올 4월 연구용역이 마무리되면 최종결과를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제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GTX-D 강동구 경유 안이 최종 반영되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또, 이번 중간보고 결과에서 도시철도 5호선 직결화의 이용수요와 타당성에 대한 개선된 결과도 도출됐다. 구는 최종보고 시까지 연구를 지속하여 직결화 사업의 사업성을 보완할 계획이며, 이를 현재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026-2035)'에 반영, 사업 재추진의 동력으로 삼을 계획이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강동구의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와 5·8·9호선의 주변 신도시 연장에 따른 혼잡도 심화에 대응하기 위해 GTX-D 강동구 경유가 꼭 필요하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김포골드라인과 같은 상황이 강동구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광역교통망 확충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