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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생산' 바이오 연료, 연내 국내 주유소에서 팔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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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정유·석화 기업들
바이오 디젤·HVO·SFA 등
차세대·친환경 연료 개발·양산 나서

DS단석의 바이오디젤 제조공정. 사진제공=DS단석

DS단석의 바이오디젤 제조공정. 사진제공=DS단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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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식용유 등을 재활용해 만드는 바이오 연료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면서 국내 정유·석유화학 기업들의 사업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정유사들이 생산설비 신설에 나서면서 당장 연내에 시중 주유소에 국내에서 생산한 바이오연료가 판매될 것으로 보인다.


24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바이오 연료 도입을 위한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개정안이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석유정제 공정에 ‘친환경 정제원료’를 투입할 수 있고 개발·이용·보급 확대 등에서 정부 지원도 받을 수 있게 됐다. 정유사나 석유화학 기업들이 기존에는 석유를 기반으로 한 연료만 팔 수 있었다면 이제는 바이오연료, 재생합성연료 등을 팔 수 있게 된 것이다.

바이오 연료는 동·식물성 식용유를 비롯해 식물, 해조류부터 동물 배설물까지 자연 상태의 모든 부산물에서 얻을 수 있는 에너지를 뜻한다. 이 바이오 연료를 통해 항공유, 디젤, 가솔린, 중유 등을 만들 수 있다. 바이오 연료 단가는 화석연료보다 2~3배 비싸지만 양산기술이 발전하면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HD현대오일뱅크는 이르면 1분기부터 차세대 바이오디젤 상업가동에 들어간다. 충남 대산공장 1만㎡ 부지에 연 13만t 규모의 제조공장을 완공하고 시험가동에 돌입한 상태다. 정부는 현재 바이오 자동차 연료로 신재생 연료 의무사용제도(RFS)를 통해 바이오디젤 혼합의무화 비율을 현행 3.5%에서 2030년까지 8%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생산설비 테스트 중"이라며 "이달 이후 상업가동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올해 안에 직접 생산한 바이오디젤을 시중 주유소에 공급할 방침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또 대산공장 내 일부 설비를 친환경 경유인 연산 50만t 규모 ‘수소화 식물성 오일(HVO)’ 생산설비로 전환한다. HVO는 폐식용유 등 식물성 원료에 수소를 첨가해 생산하는 차세대 바이오 오일이다. 저온에서도 얼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다. 차량용뿐만 아니라 항공유 등 친환경 바이오 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 LG화학도 최근 이탈리아 이엔아이(ENI)와 HVO JV 설립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두 회사는 2026년까지 LG화학 대산 사업장에 연 30만t 규모의 HVO 생산공장을 짓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는 15일 오후 부산에서 HMM 소속 현대타코마호가 출항해 브라질로 향한다고 밝혔다. GS칼텍스는 일반 선박유 70%와 바이오 디젤 30%를 섞은 바이오 선박유를 이 선박에 공급했다. 사진은 급유선을 통해 HMM 타코마호에 바이오 선박유를 공급하는 모습.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는 15일 오후 부산에서 HMM 소속 현대타코마호가 출항해 브라질로 향한다고 밝혔다. GS칼텍스는 일반 선박유 70%와 바이오 디젤 30%를 섞은 바이오 선박유를 이 선박에 공급했다. 사진은 급유선을 통해 HMM 타코마호에 바이오 선박유를 공급하는 모습.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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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바이오 연료는 항공·해운산업 등 전기나 수소로 연료를 직접 대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날로 강화되는 국제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필수적인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세계 시장 수요가 2021년 970만t 규모에서 2030년 4000만t 규모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연평균 20% 수준의 높은 성장률이다.


특히 바이오 연료 중에서도 정유·석화 기업들이 가장 눈여겨보고 있는 시장은 친환경항공유(SAF)다. 유엔(UN) 산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코르시아(CORSIA) 규제를 통해 2027년부터 SAF 사용을 의무화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SK에너지는 오는 10월 울산공장의 기존 정유공정에 바이오 원료를 일부 섞는 ‘코-프로세싱’ 방식으로 바이오 연료 생산을 테스트하기로 했다. GS칼텍스는 지난해 9월 업계 최초로 대한항공과 함께 바이오항공유를 넣은 항공기를 시범 운항하고 있으며, 생산설비 구축도 검토 중이다. 에쓰오일 역시 올 상반기 내로 폐식용유, 바이오유 원료 등을 투입해 SAF를 본격적으로 생산하고 판매까지 추진한다.


바이오 연료 사업이 활발해지고 있지만 여전히 국내 바이오 연료 시장 경쟁력은 갈길이 먼 상황이다. 표준화와 지원책 등 여러 과제가 산적해 있다. 김철현 HD현대오일뱅크 중앙기술연구원 상무는 최근 "유럽과 미국 등에서는 SAF 의무혼합제를 발표해 그나마 수요 예측이 가능하지만, 우리는 정확한 수요 예측이 안 된다"며 "반면 투자금액은 커 기업 측면에서 위험 부담이 크고 과감한 투자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김영대 SK이노베이션 그린성장기술팀장 "원료부터 제조, 소비까지 이뤄지는 과정을 체계화하고 표준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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