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경기악화에 분양물량 감소… 새 아파트 희소성↑
- ‘논산 아이파크’, 합리적 가격에 금융혜택 제공
경기침체와 공사비 급증 등 부동산 경기 악화로 연내 분양물량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현재 분양 중인 새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공사비가 오르면 분양가격도 오르기 때문에 이참에 내 집 마련을 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는 상황이다. 입주 물량이 줄어들면 새 아파트에 대한 희소성이 높아지는 만큼 지금 내 집 마련에 나서는 것만이 시세차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부동산 조사 업체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아파트 분양 실적은 18만5,261세대로 조사됐다. 건설사들이 분양을 계획한 25만8,003세대의 72%만 분양이 이뤄진 것이다. 2015년부터 2023년까지 평균 분양실적이 30만세대였던 걸 고려하면 분양실적은 평균치에 견줘 40% 가까이 급감했다.
올해 분양시장도 불확실하다. 민간 아파트 분양 계획 물량은 26만5,439세대로 지난해보다 소폭 많지만 최근 5년(2019~2023년) 평균과 비교하면 25% 적은 수준이다.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악재까지 겹쳐 계획 물량의 실제 공급도 자칫하면 틀어질 수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당분간 주택시장 침체가 예상되고 신규 아파트 분양물량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이면서 앞으로 몇 년간은 입주물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때문에 새 아파트의 희소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면서 현재 분양 중인 아파트를 선점하는 것도 좋은 내 집 마련 전략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현재 충남 논산에 잔여 세대를 선착순 분양 중인 단지가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충남 논산시 대교동 일원에 지하 2층~지상 24층, 7개 동, 전용면적 84~158㎡ 총 453세대로 조성된다. 면적별 세대수는 △84㎡A 151세대 △84㎡B 146세대 △84㎡C 82세대 △106㎡ 71세대 △152㎡PH 2세대 △158㎡PH 1세대다. 추후 논산시의 주택 공급계획이 불안정한 가운데 2025년 입주를 앞둔 논산시의 유일한 새 아파트다.
‘논산 아이파크’는 수요자들의 금융 부담을 낮추기 위해 계약금 정액제(1차/2차), 중도금 60% 무이자(펜트하우스 제외)가 적용된다. 계약금 10% 완납 후에는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논산 아이파크’는 남향 위주로 배치되며 입주민의 다양한 주거 공간 선택을 위해 2면 개방 타워형 평면, 테라스형 펜트하우스를 공급한다. 또한 게스트하우스 2개소를 배치해 편의성을 높였다.
전용면적 84㎡(일부 세대)와 106㎡의 경우 침실 3개, 욕실 2개, 거실과 주방, 다목적실로 구성되며 4Bay 판상형으로 설계돼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침실1은 욕실, 파우더룸, 드레스룸 등이 연결된 형태로 부부만을 위한 프라이빗 공간을 강화했다. 주방은 ‘ㄷ’자 구조로 설계돼 조리 동선 확보가 용이하며, 거실과 일자형으로 돼 있어 환기하기에 좋다.
전용면적 152㎡의 경우 개인 정원, 홈카페, 취미 공간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넓은 테라스가 마련돼 있으며, 전용면적 157㎡은 팬트리, 다용도공간, 테라스 등 수납공간을 강화했다. 침실1 내 독립적 공간 구성도 가능하다.
4가지 테마의 자연 공간이 단지를 둘러싸고 있어 도심 속에서도 쾌적한 주거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독보적인 아파트라는 점도 돋보인다. 여기에 중심부에는 넓은 다목적 커뮤니티 광장이 들어선다. 입주민 휴식용 워터프런트와 어린이·유아 통합 놀이공간, 어린이집, 경로당, 도서관, 피트니스센터 등 주민공동시설이 마련된다.
확장형 주차공간을 약 40% 배치해 법정 기준인 30%보다 10% 이상 확보했으며, 세대당 1.37대의 주차대수를 확보해 보다 쾌적한 주차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논산 아이파크’는 단지 가까이에 다양한 생활 인프라들이 형성돼 편리한 주거생활까지 누릴 수 있다. 단지에서 도보 10분 거리엔 화지중앙시장을 중심으로 중심상권이 형성돼 있어 쇼핑과 병원, 금융기관 등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반경 1㎞ 내에는 놀뫼유치원, 동성초, 반월초, 논산여중, 쌘뽈여중·고, 논산공고 등 다양한 교육시설도 자리했다.
KTX 논산역과 가깝고 시내버스정류장과 시외·고속버스터미널이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 인근 서논산IC, 4번·23번 국도를 통해 주변 지역으로 빠른 이동도 가능하다.
논산 아이파크’ 홈페이지에서는 평면정보, 인테리어 등을 비롯해 사이버모델하우스를 통한 단지와 관련된 정보들을 보다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논산 아이파크는 견본주택을 운영하고 있다.
정진 기자 peng1@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총 65억' 로또 1등 4장이 한 곳서…당첨자는 동일...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