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 中 수출 일부 중단…中 "美의 횡포"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반도체 슈퍼乙 네델란드 ASML
노광장치 일부 중국 수출 면허 취소
중국 "네델란드 계약 이행해야"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기업 ASML이 반도체 제조 장비의 중국 수출 면허를 부분적으로 취소했다. 이에 중국은 "미국의 횡포이자 일방적인 괴롭힘"이라고 맹비난했다.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 中 수출 일부 중단…中 "美의 횡포"
AD
원본보기 아이콘

1일(현지시간) 주요 외신 등에 따르면 ASML은 "최근 네덜란드 정부가 2023년 'NXT:2050i', 'NXT:2100i' 노광장치 수송 면허를 부분적으로 취소했다"면서 "이는 중국에 있는 소수 고객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노광장치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빛을 쪼여 회로를 그리는 장치로, ASML은 노광장치 분야 최고 기술력을 가진 기업으로 꼽힌다.

ASML은 이번 수출 면허 취소와 미국의 최신 수출 통제 규제가 자사의 재무 전망에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국은 최근 몇 년간 대만, 한국 다음으로 ASML에 세 번째로 큰 시장이었다.


미국은 지난해 미국산 부품을 포함할 경우 ASML의 일부 장비 수출을 미국이 제한할 수 있도록 하는 새 규정을 발표했다. 네덜란드 정부 역시 미국 주도의 대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의 일환으로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업체들이 심자외선(DUV) 노광장비 등 일부 첨단 반도체 생산 설비를 수출할 때 정부 허가를 받도록 조치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ASML이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요청으로 중국 수출 예정이었던 일부 장비의 수송을 취소했다고 보도했다. 1월까지 중국 업체에 3대의 DUV 노광장비를 수송할 수 있는 면허가 있었지만, 미국 관리들이 ASML에 사전 계획된 일부 장비의 중국 수송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는 것이다.

블룸버그는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네덜란드 정부가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으며, 네덜란드 관리들은 미국이 ASML과 직접 접촉할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중국은 미국을 비난하고 네덜란드에는 계약을 이행할 것을 요구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의 횡포이자 일방적인 괴롭힘인 관련 행동은 국제무역의 규칙을 엄중히 위배하고 글로벌 반도체 산업 구도를 심각하게 파괴하며, 국제 산업·공급망의 안전과 안정에 중대한 충격을 줬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네덜란드가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장과 시장 원칙을 견지하고 계약 정신을 존중해 행동으로 중국-네덜란드 양국과 양국 기업의 공동 이익을 수호하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