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명품 시장 넓히고
K패션 수출 교두보 예상
쿠팡의 모회사 쿠팡Inc는 세계 최대 규모 명품 패션 플랫폼 파페치(Farfetch)를 인수하기로 했다고 1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쿠팡Inc는 샤넬·에르메스 등 1400개 명품 브랜드를 190개국 이상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최고의 온라인 럭셔리 기업 파페치 홀딩스 인수를 통해 4000억달러(520조원) 규모의 글로벌 개인 명품 시장에서 리더로 자리매김하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1인당 개인 명품 지출이 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뽑히는 한국이 파페치의 엄청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고 분석했다. 김범석 쿠팡Inc 창업자 겸 CEO는 "앞으로 파페치는 비상장사로 안정적이고 신중한 성장을 추구함과 동시에 세계에서 가장 독보적인 브랜드에 대한 고품격 경험을 제공하는데 다시 한번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쿠팡은 파페치를 인수하면서 그동안 신선 식품·가전·공산품에 비해 부족했던 패션과 명품 라인업을 강화하게 됐다. 앞서 쿠팡은 지난 7월 럭셔리 뷰티 브랜드 전용관 '로켓럭셔리'를 열고, 정품 인증이 된 명품 화장품 새벽 배송을 시작했다. 앞으로 로켓럭셔리 품목을 명품 패션으로 넓히거나 별도 전용관을 설치하는 등 명품 판매를 강화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한다.
이번 쿠팡의 파페치 인수로 K패션 수출도 늘어날 수 있다. 현재 파페치를 통해 한국 대표 디자이너 우영미의 '우영미'(WOOYOUNGMI)와 송지오(SONGZIO), 이명신(로우클래식), 스튜디오 톰보이(신세계인터), 김인태 디자이너의 김해김(KIMHEKIM), 정고운의 '고엔제이' 등 10여개 한국 브랜드가 팔리고 있다. 이 밖에 쿠팡의 로켓배송 등 물류 노하우가 파페치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파페치는 포르투갈의 사업가 주제 네베스(49)가 지난 2007년 영국에서 창업했다. 명품업체들과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으로 급속하게 성장했고, 지난 2018년 뉴욕증시에 상장됐다. 하지만 이번 쿠팡의 인수로 비상장 회사로 전환된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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