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징주]태성, 삼성·애플 AI 스마트폰 출시 경쟁 속 PCB 습식설비 1위 수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태성 이 강세다. 삼성전자가 내년부터 기기 안에서 인공지능(AI)을 구현하는 이른바 ‘온디바이스 AI’ 시대를 본격적으로 연다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AI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준비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내년 1월 갤럭시S24 출시를 앞두고 'AI 폰'을 내걸고 시장 선점을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29일 오후 1시40분 태성은 전날보다 11.46% 오른 2820원에 거래되고 있다.

해외 IT 매체 갤럭시클럽은 삼성전자가 지난 24일(현지 시간) 유럽연합 지식재산청(EUIPO)과 영국 지식재산청(IPO)에 'AI 스마트폰'과 'AI 폰'으로 상표를 등록했다고 보도했다.


해외 IT 매체 샘모바일은 상표 등록에 대해 "갤럭시S24 시리즈를 발표할 때 AI가 가장 주목받는 단어가 될 것이라는 점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와 더불어 양대 스마트폰 제조사인 애플도 내년에 AI를 탑재한 스마트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블룸버그 등 외신은 애플이 아이폰 새 운영체제(OS) iOS18에 생성형 AI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를 위해 자체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다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태성은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시장 활성화로 고성능 프리미엄 기판 수요가 커지면서 수주 잔고가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태성은 PCB 공정 자동화 설비 업체로 글로벌 최상급 PCB 제조사에 고성능 PCB 제조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PCB 습식설비 국내 1위인 태성은 습식 설비 중 식각, 표면처리 관련 설비 및 자동화 설비가 주력 제품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온디바이스 AI 관련 모바일 반도체 수요가 커지면서 FCCSP, SiP, MCP 제조 설비 관련 수주가 늘어나고 있다. 현재 확보한 수주잔고는 이미 올해 3분기까지 전체 매출액을 넘어선 수준으로 설비 공급을 통해 내년 매출에 반영될 예정이다.


올해 초 태성은 AI 관련 고성능 반도체 기판 수요 증가에 대응해 안산 공장 생산시설을 증축했다. 증축한 공장을 통해 늘어나는 수주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태성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기, LG이노텍, 대덕전자, 비에이치, 심텍, 티엘비 등이며 글로벌 PCB업계 1위인 펑딩(구.ZDT), 썬난써키트(SCC) 등 세계적인 PCB제조사에 지속적으로 설비를 납품하고 있다.


태성 관계자는 "온디바이스 AI 시장이 확대되면서 주요 고객사인 국내외 글로벌 PCB 제조 기업의 설비 투자가 확대되고 있다"며 "독보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고성능 PCB 자동화 설비 1위 기업으로 입지를 더욱 견고히 다지겠다"고 설명했다.


태성은 애플의 공식 공급 업체 폭스콘의 PCB담당 자회사 펑딩(구.ZDT)의 핵심 공급사로 알려지면서 폭스콘의 탈(脫)중국화 전략의 일환인 인도투자 수혜 기업으로 거론되고 있다. 펑딩은 태성 설비를 통해 PCB 생산하여 애플과 폭스콘에 납품하고 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해병대원 특검법' 재의요구안 의결…尹, 거부권 가닥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국내이슈

  • "눈물 참기 어려웠어요"…세계 첫 3D프린팅 드레스 입은 신부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해외이슈

  • [포토] 중견기업 일자리박람회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포토PICK

  •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이란 대통령 사망에 '이란 핵합의' 재추진 안갯속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