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폐지 더미서 나온 종이가 13억짜리…'종의 기원' 초고 공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윈의 자필 초고 59장 온라인 공개
오늘날 한 장당 거의 100만달러 달해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과학 서적 중 하나로 꼽히는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 자필 초고가 온라인에 공개돼 화제다.


싱가포르국립대(NUS)는 25일 이 대학 다윈 학자인 생물학과 존 반 와이어 교수가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으로 확인된 자필 원고, 그리고 이전 목록에는 없던 7장과 최근 재발견된 3장 등 총 59장의 ‘종의 기원’ 자필 초고를 온라인에 공개했다고 밝혔다.

공개된 초고는 총 1만1700단어 분량으로 ‘종의 기원’ 전체 원고의 7.7%에 해당한다. 또 NUS는 “이 초고에는 출판되지 않은 문장이 다수 포함돼 있어 ‘종의 기원’을 집필할 당시 다윈의 사고에 대한 흥미로운 통찰을 엿볼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다윈의 필체는 알아보기 어려운 것으로 악명이 높다”며 “모든 초고를 필사하고 편집해 출판된 책에서 초고 내용이 나타나는 위치를 표시함으로써, 다윈이 원래 많은 주장들을 어떻게 구성하고 수정했는지 알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NUS에 따르면 ‘종의 기원’ 초고는 오늘날 한 장당 거의 100만달러(약 13억600만원)에 달한다. 2018년 경매에서 마지막으로 낙찰된 초고의 가격은 49만파운드(약 8억683만원)에 이른다. 과학 역사상 가장 귀중하고 가치 있는 종이라고 할 수 있다.


영국 정부는 이들 초고에 수출 금지 조치를 내려 해외로 유출되는 것을 막기도 했다.

‘종의 기원’은 1859년 11월 24일 처음 발간됐지만, 자필 초고는 거의 모든 페이지가 폐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윈은 책 출판 이후 수백 페이지의 초고를 버렸고, 일부는 그의 자녀들이 그림을 그리는 데 썼다. 아들이 원고를 반으로 찢어서 뒷면에 수학 문제를 풀기도 했다.


그러나 다윈의 생애 말기에 진화론이 더 널리 받아들여지면서 ‘종의 기원’ 초고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고, 일부 초고가 폐지와 함께 낡은 노트 더미에서 발견됐다.


다윈이 사망한 후 자녀들은 수십 년에 걸쳐 자필 초고를 다른 사람들에게 선물했다. 이들 원고는 현재 전 세계에 흩어져 있거나 일부는 영원히 사라진 것으로 추정된다.





최승우 기자 loonytu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