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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다 美 IRA" 아시아·유럽 올해 車수출 증가…韓 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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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전기차 보조금 혜택 효과
"내년 자동차 수출 감소 위험"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유럽 지역의 올해 자동차 수출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상 전기차 보조금 지급에 힘입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독일자동차산업협회 자료를 인용해 독일의 승용차 수출 규모가 올해 1~10월 총 26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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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스퍼드 이코노믹스가 집계한 자료를 보면 아시아 지역에서도 자동차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 중국은 올 3분기 자동차 수출이 2021년 월 평균 대비 71% 늘었다. 한국은 같은 기간 36% 늘었고, 일본과 태국은 증가율이 각각 18%, 13%였다. 이들 아시아 4개국의 자동차 제외 수출이 같은 기간 5.4% 줄어든 것에 견줘 보면, 글로벌 경기 둔화 속에서 차 수출이 호조를 나타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같은 흐름은 우리나라 정부 통계에서도 나타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3년 10월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올해 1~10월 자동차 누적 수출은 579억6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3.9%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물량 기준으로 보면 2275만대가 팔려 1년 전보다 22% 증가했다.


자동차 최대 수입국인 미국의 친환경차 보조금 정책으로 이들 국가의 차 수출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은 지난해 8월부터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를 대상으로 최대 7500달러의 세제혜택을 제공하는 IRA를 시행하고 있다. 한국·일본산 전기차도 IRA 적용 요건 완화로 세제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 수출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미 자동차 판매상들이 차량 주문을 크게 늘린 것도 자동차 수출 증가를 견인했다. 플로리다주 포트로더데일의 한 현대차 판매사는 재고 보유량이 지난해 30~40대에서 현재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400대 규모로 증가했다.

다만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 효과가 누적되면서 내년 미 경제가 둔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동차 수출이 줄어들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프레더릭 노이만 HSBC 아시아 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내년에는 아시아 지역의 자동차 수출 출하량이 감소할 위험이 있다"고 전망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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