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역대 최대 규모 '지스타 2023'…윤 대통령 "게임산업 뒷받침 하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스타 2023' 개막 16일부터 나흘간 개최
윤석열 대통령 깜짝 축전 "게임산업 효과 엄청나"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23' 개막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영상 축사를 하고 있다.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23' 개막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영상 축사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이 역대 최대 규모로 돌아왔다. 8년 만에 엔씨소프트가 참가하는 등 한동안 지스타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다수의 게임사가 여러 신작을 들고 와 게임 팬들의 기대감을 높인다. 올해 지스타는 야외 전시 확대 등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했다.


역대 최대 규모 '지스타 2023'

올해 19회째를 맞이한 ‘지스타 2023’은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을 맡아 16일터 19일까지 나흘간 개최된다.

올해 ‘지스타’는 42개국, 1037개사가 참여한다. 부스는 지난해보다 약 13% 확대된 3328부스로 열린다. 과거 최대 규모였던 2019년(3208부스)를 넘어 역대 최대 성과를 기록했다.


이날 오전 10시 열린 개막식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영상으로 깜짝 등장했다. 윤 대통령은 당초 지스타 2023 개막식 현장 참석도 검토했으나 해외 순방 일정으로 영상으로 참석을 대신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스타 개막식 현장에 현직 대통령 축전이 전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축전 영상을 통해 "우리나라 콘텐츠 수출의 70%를 차지하는 게임산업은 디지털산업에 미치는 효과가 엄청나다”라며 “정부는 게임산업이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제작 지원부터 제도 개선까지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말해

올해는 한동안 지스타에 모습을 비추지 않았던 게임사들이 상당수 참여한다. 8년 만에 지스타에 참여하는 엔씨는 대표 IP(지식재산)인 리니지가 아닌 새로운 무기를 들고 등장한다. 엔씨는 참가사 중 가장 많은 신작 게임 7개를 공개한다.


스마일게이트는 무려 9년 만에 BTC관에 부스를 차린다. 그동안에는 BTB(기업간 거래)관으로만 지스타를 찾았다. 스마일게이트는 자사 대표 흥행작인 ‘로스트아크’의 모바일 버전을 최초로 공개한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16일 부산 벡스코 열린 '지스타 2023' 현장을 찾았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16일 부산 벡스코 열린 '지스타 2023' 현장을 찾았다.

원본보기 아이콘

게임업계 리더 총출동

지스타에는 주요 게임사 오너, 최고경영자 등 리더들이 한자리에 집결한다.


이날 오전에는 은둔형 경영자로 불리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엔씨 부스를 깜짝 방문했다. 전날 밤늦게, 당일 새벽까지 방문해 현장을 직접 챙긴 김 대표는 "지금도 부족한 것 없을까 걱정하며 플레이어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8년 만에 지스타를 찾은 소회를 밝혔다.



그는 "새로운 세대들이 나오면서, 게임을 즐기는 고객층도 새로운 세대가 나온다"며 "서브컬처 등 장르적인 면에서도 소외된 장르가 메인으로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렌드가 바뀌며 고객도 바뀌고, 게임 개발도 거기에 얼마나 잘 밎춰가고 새로운 문화 선도할 것인지 노력하고 있다"며 "지스타 자리는 (우리의 신작이) 플레이어에 얼마나 잘 맞아가는지 볼 수 있는 자리"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스마일게이트의 권혁빈 창업자 겸 CVO(최고비전제시책임자),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 등이 현장에 깜짝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일게이트RPG는 올해 지스타 B2C 부스에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최초로 공개하며, 크래프톤은 '다크앤다커 모바일', '프로젝트 인조이' 등 신작 2종을 선보인다.

역대 최대 규모 '지스타 2023'…윤 대통령 "게임산업 뒷받침 하겠다" 원본보기 아이콘

AI, 웹툰 등 다양한 주제 다루는 지스타

지스타 BTC관은 벡스코 제1전시장 전관, 제2전시장 1층 전체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작년 일시적으로 축소됐던 야외 전시의 규모가 대폭 확대됐다.


제1전시장에는 위메이드, 구글플레이, 엔씨소프트,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알피지, 인벤, 크래프톤, 에픽게임즈 등이 참가하며, 제2전시장 1층에는 웹젠, 뉴노멀소프트, 그라비티, AMD, 파우게임즈, 빅게임스튜디오, 하오플레이, 하이퍼그리프, 쿠로게임즈, SHUEISHA GAMES가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BTB관은 벡스코 제2전시장 3층에서 진행되며, 작년(847부스)보다 확대된 896부스 규모로 구성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위메이드, 스마일게이트홀딩스, 카카오게임즈, 펄어비스, 그라비티, 네이버클라우드, 넷텐션, 엔에이치엔, 드래곤플라이,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 인천테크노파크 등 유관기관의 공동관을 통한 다수의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그리고 해외 기업으로는 Xsolla, 캐나다 대사관, 호주 대사관, Coda Payments, Mistplay 등이 전시 부스를 구성했다.


지스타의 핵심 부대행사로 자리 잡은 지스타 콘퍼런스(G-CON)은 벡스코 컨벤션홀 1층에서 개최된다. 다양한 게임의 디렉터는 물론, 게임산업과 밀접하게 연관된 AI, 만화 등 다양한 영역의 주제 구성을 통해 청중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1일차 키노트에는 현재 게임은 물론 콘텐츠 산업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AI의 활용성에 대하여 네이버 클라우드의 하정우 센터장이 연사로 참여한다. 2일차 키노트 연설에는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의 아버지이자, 호러 게임 장르를 대표하는 미카미 신지가 강연을 진행한다. 올해 컨퍼런스는 일본과 서구권을 대표하는 유명 디렉터 다수가 연사로 참여할 예정이다.





부산=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