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안전·일자리·문화관광·반려동물 등 5개분야 추가
경기도 용인시는 온라인 민원 상담 시스템인 '용인시 민원상담 챗봇'의 기능을 추가해 서비스한다고 16일 밝혔다.
'용인시 민원상담 챗봇'은 다양한 시정 정보를 알려주는 인공지능(AI) 기반 채팅 서비스다. 용인시청 홈페이지 또는 포털사이트나 카카오톡 채널에서 ‘용인시 민원상담 챗봇’을 검색하면 이용할 수 있다.
시가 이번에 추가한 상담 분야는 ▲교육 ▲안전 ▲일자리 ▲문화관광 ▲반려동물 등이다. 챗봇은 이들 5개 분야 90개 상담 정보를 시스템에 구축해 총 367개 질문에 응답한다. 시는 앞서 챗봇을 통해 ▲보건복지 ▲여권 ▲수도요금 ▲행정민원 ▲지방세 ▲환경 ▲차량등록 ▲교통 ▲기후 등 9개 분야에 대한 상담을 제공해 왔다.
시는 챗봇 기능 향상을 통해 시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불편 민원을 신고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가로등 고장이나 포트홀 발생, 쓰레기 불법 투기, 로드킬, 도로 청소 등 15개 분야의 불편 민원을 신고하면 민원처리 시스템에 자동으로 추가된다. 시민들이 신고한 민원 처리 결과 역시 카카오톡으로 알려준다.
챗봇이 곧바로 답변하기 어려운 질문에 대해선 시 홈페이지에서 해당 검색어로 검색한 결과를 알려줘 시민들의 궁금증을 최대한 해소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 가까이에서 챗봇이 친근한 상담사로 자리매김하도록 시스템을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두환 기자 dhjung69@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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