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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각 불확실' 아시아나항공, 3000억 영구CB 추가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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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자비용 절감, 유동성 마련
대한항공, 화물사업부 매각 전제로 자금 지원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통합 성사 여부가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이 300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영구CB)을 발행했다.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화물사업부 분리 매각 등의 내용을 담은 시정조치안에 찬성하면서 대한항공이 영구CB 인수 등으로 아시아나항공에 추가 자금을 지원하기로 한 약속을 이행했다.


'매각 불확실' 아시아나항공, 3000억 영구CB 추가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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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전날 3000억원 규모의 30년 만기 영구CB를 발행했다. 금리는 4.7%로, 발행 1년 후부터 매 영업일에 조기상환권한(콜옵션)을 행사해 원리금을 상환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이 자유롭게 상환 여부를 결정할 수 있지만, 만기 전 조기 상환하지 않으면 이자가 대폭 상승하는 조건이다.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으면 2년후 약 3%의 금리가 붙고, 5년 이후부터는 1년에 약 50bp(1bp=0.01%포인트)씩 금리가 오른다.

아시아나항공이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한 기존 영구CB 차환용 유동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재무구조를 개선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대한항공-아시아나 인수·합병 논의가 진전과 후퇴를 반복하는 상황에서 현금 유동성이 거의 바닥을 드러낸 데다, 차입금 만기, 운영자금 등의 자금 소요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신종자본증권은 만기가 있고 이자를 지급하는 일종의 채권이다. 하지만 이론적으로 원리금 상환 여부를 발행 기업이 결정할 수 있어,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아시아나항공은 급한 유동성을 확보하면서 재무구조 악화를 막기 위해 영구CB를 계속 발행해 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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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의 신종자본증권 발행은 재무 상황이 극도로 악화한 2019년 3월 850억원어치가 시작이다. 이후 부채비율 급등 등 재무구조가 급속도로 악화하면서 자체적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자, 채권단이 긴급 자금 수혈에 나섰다. 이에 따라 같은 해 4월과 6월 이듬해인 2020년 6월 세 차례에 걸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을 상대로 8000억원 규모의 영구CB를 발행했다.


이후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아시아나항공 지원 주체가 채권단에서 대한항공으로 바뀌었다. 아시아나항공은 2020년 12월 대한항공 지원으로 3000억원 규모의 영구CB를 발행했다. 지난해 6월에는 유진투자증권 등을 인수단으로 삼아 1750억원어치의 영구CB를 발행했다.

연이은 영구CB 발행으로 아시아나항공은 전체 자기자본에서 신종자본증권이 차지하는 금액이 1조원을 훌쩍 넘었다. 또 기존에 발행한 영구CB를 조기 상환하지 않아 이자 비용이 급증하는 등 재무적 부담으로 작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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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최근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에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사업부 분리 매각 등을 담은 시정조치안 찬성을 전제로 대규모 자금 지원을 제안했다. 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계약금 및 중도금으로 지급한 7000억원을 인출해 기업결합 승인까지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업결합 승인 즉시 계약금 중 1500억을 이행보증금으로 전환하고, 기존 영구CB 3000억원어치를 저리의 영구CB로 차환해 주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 지원에 힘입어 급한 유동성을 확보하면서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은 새 영구CB로 갈아탈 수 있게 됐다. 기존에 발행한 일부 영구CB의 경우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아 금리가 두 자릿수로 오른 상태였다.


당장 급한 불은 껐지만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가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으면 아시아나항공은 대규모 차입금을 갚아야 한다. 내년 1월에 유럽연합(EU) 경쟁 당국인 EU 집행위원회(EC)가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 등을 전제로 한 조건부 승인을 내주지 않으면, 빌려 쓴 자금을 모두 상환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내년 12월에 최종 승인을 받지 못해도 1500억을 제외한 나머지 돈을 갚아야 한다.


IB업계 관계자는 "화물사업부 매각이 추진되면서 EC가 양사 합병을 조건부로 승인할 가능성이 커졌다"면서 "만약 합병이 무산되면 3조6000억원에 이르는 공적자금 회수가 사실상 불가능해지고 아시아나항공은 심각한 경영난과 자금난에 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임정수 기자 agreme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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