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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N2K'는 끝났다…넥슨 독주, 엔씨 넘어선 크래프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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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업계가 재편되고 있다. 국내에선 게임사 매출을 기준으로 ‘3N(넥슨·엔씨소프트·넷마블)2K(크래프톤·카카오게임즈)'로 분류했다. 하지만 수익의 중심이 국내에서 해외로 옮겨가자 이 구조가 무너졌다. 넥슨의 독주가 계속되는 가운데, 후발주자였던 크래프톤은 엔씨를 넘어서기 시작했다.

'3N2K'는 끝났다…넥슨 독주, 엔씨 넘어선 크래프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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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4 영업이익 다 합쳐도 넥슨 절반

넥슨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다. 상당수의 게임사들이 역성장을 기록한 가운데 넥슨은 지난해 4분기부터 올해 3분기까지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이대로라면 지난해 실적을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넥슨은 3분기 매출 1203억엔(1조 913억 원, 100엔당 907.4원 기준), 영업이익 463억엔(4202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3%, 47% 성장한 수치다. 역대 3분기 가운데 가장 좋은 실적이다. 국내 빅4 게임사(엔씨·넷마블·크래프톤·카카오게임즈)의 영업이익을 모두 합해도 넥슨의 절반 수준에 그친다.

넥슨의 독주는 해외 매출 덕분이다. 국내 게임 시장은 코로나19 이후 성장이 둔화하기 시작했다. 게임사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외 공략이 중요했고, 넥슨은 경쟁사들보다 앞서 해외 공략에 나선 것이 주효했다. 실제로 지난해 게임 수출액은 약 11조5100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55%를 차지하며, 수출액 비중이 내수 시장을 넘어섰다.


넥슨은 3분기 중국, 일본, 북미 및 유럽, 동남아 등 기타지역 전체에서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데이브 더 다이버’가 호평을 받았던 북미 및 유럽지역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8% 증가했다. 중국 지역은 ‘던전앤파이터’와 ‘메이플스토리 M’의 성과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2% 성장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 콘셉트 이미지 (사진=크래프톤 제공)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 콘셉트 이미지 (사진=크래프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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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 넘어선 크래프톤

넥슨과 함께 빅3 게임사로 꼽히던 엔씨와 넷마블의 부진은 계속되고 있다. 엔씨는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89% 하락한 165억원을 거뒀다. 넷마블은 영업손실 219억원으로 7개 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반면 크래프톤의 약진은 두드러졌다. 크래프톤은 3분기 매출 4503억원, 영업이익 1893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8%, 30.9% 성장한 수치다. 3분기까지 누적 실적을 보면 크래프톤은 엔씨와 넷마블을 넘어섰다. 두 회사가 4분기 반전을 이루지 못한다면, 크래프톤은 넥슨 다음에 위치하게 된다.

크래프톤의 호실적은 해외에서 비롯했다. ‘PUBG: 배틀그라운드’가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했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가 인도에서 서비스를 재개하면서 실적을 이끌었다. 크래프톤의 해외 매출 비중은 95%에 달한다. 국내 게임사 중 해외 매출 비중이 가장 높다.


국내 게임사들은 해외 시장에 신작을 대거 출시하며 실적 반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엔씨는 내달 출시 예정인 ‘쓰론앤리버티(TL)’로 해외 시장을 공략한다. PC와 콘솔 버전으로 출시되는 TL은 북미와 유럽 시장이 주요 공략 대상이다. 오는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하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에서 글로벌 신작 라인업도 다수 선보인다.


넷마블은 내년 신작 출시를 위해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는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 레이븐 2등 신작 6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게임즈는 내년 상반기 액션 RPG ‘가디스 오더’와, 레드랩게임즈가 개발 중인 공동 서비스작 크로스플랫폼 MMORPG ‘롬(R.O.M)’을 공개할 계획이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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