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T커머스 간편하게" SK스토아, TV쇼핑 최초 '챗핑' 서비스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채팅+쇼핑' 결합 기능…더 간편한 쇼핑 지원
서비스 이용 속도감 높이고 화면 간소화 개선

SK스토아는 TV쇼핑 방송 시청 시 리모컨으로 채팅하듯이 쇼핑하는 '챗핑'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SK스토아, '챗핑' 서비스 첫 화면[사진제공=SK스토아].

SK스토아, '챗핑' 서비스 첫 화면[사진제공=SK스토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SK스토아가 TV쇼핑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챗핑 서비스는 채팅과 쇼핑을 합친 말로 데이터 홈쇼핑(T커머스)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기존 데이터 홈쇼핑 영역에서 리모컨으로 쇼핑을 하기 위해서는 방향키와 '확인' 버튼으로 포커스를 이동해 원하는 상품을 선택해야 했다. TV형 챗봇인 챗핑은 서비스 이용 속도감을 높이고 여러 화면을 거치는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었다.


SK스토아의 챗핑 서비스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챗봇과 대화하는 화면을 마주하게 된다. 해당 화면에는 방송 상품 주문, 상품 상세 정보, 관련 상품평, 구매 혜택 및 이벤트 정보, 검색 기능, 개인화 기반 상품 추천 등이 생성된다. 소비자는 리모컨의 숫자 버튼을 눌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 후속 화면으로 신속하게 이동하며 쇼핑할 수 있다. 고객은 보다 손쉬운 TV쇼핑을 경험할 수 있고, SK스토아 고객센터 차원에서는 상담원의 주문 및 응대 업무를 분담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기존 데이터 홈쇼핑 화면 대비 이미지를 최소화하고 간결한 텍스트 위주로 소통하는 화면을 구성했다. 이로 인해 소비자는 여러 화면 이동 없이도 상품의 정보 탐색부터 구매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소비자들을 위해 고객센터로 바로 연결하는 기능도 배치했다.

SK스토아는 챗핑 서비스를 현재 TV쇼핑 가장 첫 화면인 '홈 화면'에만 제공하고 있지만 향후 지속적인 사용성 평가와 고객 피드백을 거쳐 TV쇼핑 매장 전 화면에 걸쳐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음성 인식 기능이나 모바일 연동 기능 등을 추가하고 다양한 고객 문의에도 원활하게 응대할 수 있는 AI 솔루션도 도입할 예정이다.


SK스토아는 해당 기능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향후 지속적인 개발을 이어가기 위해 'TV형 챗봇 서비스 제공방법' 등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신양균 SK스토아 DT그룹장은 "데이터 홈쇼핑의 기능을 더 발전시키고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챗핑 서비스를 개발하고 도입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데이터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AI솔루션과 결합한 TV형 챗봇 등 고객 중심적인 T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장 내 기술적 선도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