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가 드론 등 4차 산업 기술을 고속도로에 접목해 안전망을 견고히 하고,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인프라 확충으로 고속도로 이용객 편의 강화에 나서고 있다. 동시에 신(新)사업 확장도 도모한다.
◆"고속도로 안전, 하늘과 땅에서 동시에 지킨다"
도로공사는 '자율비행 드론 순찰'을 통해 고속도로 안전에 앞장서고 있다. 이는 드론을 활용해 고속도로의 지정된 비행경로를 자동 순회하는 것으로, 실시간 도로 정보 수집과 사고 및 고장 차 등 유고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특히 스피커를 활용한 긴급대피 안내가 가능해 고객 안전의 골든타임 확보에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자율비행 드론 순찰은 현재 대전통영고속도로 산내JCT~비룡JCT 구간에서 시범운영 중이다. 2025년 완전한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충전 등 안정적인 비행을 지원하는 드론 스테이션을 확대하고, 인공지능(AI) 돌발 상황 자동인지시스템을 개발해 현장 초동 대처 능력을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노면 유지관리에는 '포장 파손 자동 탐지 장비'를 활용하고 있다. 차량에 탑재된 영상분석시스템을 통해 주행 중 도로 파임 등 노면 상태를 탐지하고, 실시간 전송 후 보수가 이뤄지도록 하는 장비다. 이 장비는 도로의 전반적인 포장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고도화 중이다.
이 외에도 고속도로 낙하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AI 적재 불량 적발시스템'이 있다. 영업소 진입 시 화물차 적재함을 폐쇄회로(CC)TV로 촬영하고, AI 영상 분석으로 의심 차량을 판별한다. 서울영업소 등 19개소, 48개 차로에서 시범운영 중인 이 시스템은 내년부터 전국 영업소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 스마트 인프라로 이용객 편의 높이고 신사업 박차
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이용객 편의 개선을 위한 스마트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다. 요금소를 지나는 차량이 정차하지 않고 통행료를 납부할 수 있는 '스마트톨링시스템'이 대표적이다. 차량에 부착된 하이패스 또는 차량 번호판을 인식하는 방식으로, 2026년 하반기 전국 고속도로 도입을 목표로 한다.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차량 통행시간, 운행 비용, 사고 감소 및 환경비용 절감 등으로 10년간 8000억원 이상의 사회적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도로공사는 기대했다.
고속도로 내 충전 인프라도 늘린다. 도로공사는 2025년까지 고속도로 휴게소에 전기차 충전기 1500기를 운영하고, 수소 충전소도 내년까지 60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난 3월에는 대전당진고속도로 신풍휴게소(양방향)에 전기차 충전에 특화된 'EV-충전파크'를 개장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을 고속도로 전 구간에 단계적으로 구축하는 작업이 한창이다. 국내 최초로 고속도로 특성 및 주행환경을 고려한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준비 중이라고 도로공사는 전했다.
아울러 도로공사는 보유 인프라를 활용한 신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그중 'K-MaaS 시범사업'이 눈에 띈다. 다양한 모빌리티 수단의 정보를 단일 중계플랫폼으로 연계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최적 경로 탐색, 통합예약, 결제, 정산 등의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고속도로는 물론, 철도, 항공 등 모든 교통 정보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제공하게 된다. 이 서비스는 내년 4월 개시 예정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지금 고속도로는 다양한 4차 산업 기술들이 융·복합되는 기술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고객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해 고객에게 사랑받는 도로교통 전문 공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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