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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 6000원 시대 임박…참이슬 출고가 7% 가까이 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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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9일부터 소주류 제품 6.95% 인상
소비자 부담 완화 위해 일부 품목 제외
자영업자·거래처 부담 최소화 위한 상생 기금 마련

하이트진로 가 다음 달부터 소주류 제품의 출고가격을 인상한다. 물가 상승을 억제하려는 정부의 요청에 따라 가격을 올리지 않으면서 감내해 왔으나 큰 폭으로 오른 원자재 가격과 제반 비용의 압박을 버티기 어려워 고심 끝에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인상 폭을 최대한 낮추면서 자영업자 등 고객사를 위한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서울의 한 대형마트 주류코너에 소주가 진열돼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서울의 한 대형마트 주류코너에 소주가 진열돼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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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는 11월9일부터 소주 대표 브랜드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오리지널 출고가를 6.95% 인상한다고 31일 밝혔다. 360㎖ 병과 1.8ℓ 미만 페트류가 인상 대상이다. 농어촌을 중심으로 소비가 많은 담금주를 포함한 1.8ℓ 이상의 페트류 제품과 일품진로 등은 이번 인상에서 제외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연초부터 소주의 주원료인 주정 가격이 10.6% 인상되고 신병 가격은 21.6%나 인상되는 등 원부자재 가격과 물류비, 제조경비 등 전방위로 큰 폭의 원가 상승 요인이 발생했다"면서 "정부의 물가안정 노력에 발맞추고 소비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인상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국내에서 10개 주정 회사의 주정 판매를 전담하는 대한주정판매는 지난해 10년 만에 주정 값을 평균 7.8% 올린 데 이어 올해 4월에도 9.8% 인상했다. 또 소주병을 제조하는 제병 업체들은 올해 2월부터 순차적으로 180원에 납품하던 병값을 220원으로 올렸다. 지난해 연말에는 병뚜껑 가격도 올랐다.


하이트진로는 이번 가격 인상 결정이 소비자뿐 아니라 자영업자와 유통 채널 등 거래처의 판매량 감소로 이어지는 등 부담이 커지지 않도록 상생 방안은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주류 취급 거래처에 가격 인상 시점까지 충분한 물량을 공급해 인상 전 가격으로 재고를 확보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또 소비자가 소주 제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는 대형할인매장, 기업형슈퍼마켓(SSM), 농협하나로마트, 개인대형 슈퍼마켓 매장 등에서 다양한 가격할인 행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말까지 가격 인상에 대한 소비자 체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주류 도매장에 대한 채권 회수 유예 방안도 실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주류 도매장이 식당에 지원한 대여금 등에 대한 회수 유예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 하이트진로는 다음 달 가격 인상 시점부터 연말까지 판매한 참이슬과 진로 1병당 30원을 적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마련한 재원으로 요식업소 자녀 대상 장학사업을 진행하고, 요식업소 대상 건강증진상품권 지원, 거래처 필요 물품 지원 등 환원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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