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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 더루트컴퍼니 등 34개팀 '강한 소상공인'으로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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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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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는 라이콘으로 성장할 강한 소상공인으로 더루트컴퍼니, 엘에이알, 초블레스 등 총 34개팀이 선발됐다고 8일 밝혔다.


라이콘은 라이프스타일과 로컬(local), 유니콘을 합친 단어로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일컫는다. 강한소상공인 피칭대회는 유망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 개발을 지원해 라이콘으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스타트업, 소상공인의 미래’라는 슬로건 아래 경기 광명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열렸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로컬 브랜드, 글로벌 혁신가로 거듭나길 원하는 소상공인의 열띤 경연이 펼쳐졌다.


41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거쳐 선발된 105개팀이 참가해 선배 창업가와 투자자 등으로 구성된 14명의 전문평가단과 30여명으로 구성된 대국민 심사단의 심사를 거쳐 총 34개팀이 선발됐다. 이들에게는 1차 최대 6000만원에 이어 스케일업을 위한 사업화 자금 최대 4000만원이 추가 지급된다.


로컬 브랜드 유형에는 강원도 못난이 감자로 농가와 상생하며 감자칩을 비롯해 다양한 로컬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더루트컴퍼니'가 1위를 차지했다.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국내산 폐플라스틱, 폐어망 등을 활용한 친환경 스니커즈와 스포츠 브랜드를 만드는 ‘엘에이알’, 글로벌 유형엔 한국의 전통발효식초를 활용한 고체 이너뷰티 음료 기업 ‘초블레스’가 1위로 선정됐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임종태 한밭대 기술지주 대표는 “소상공인을 기업가형 소상공인인 라이콘으로 변화시킨다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증명한 감동스러운 자리였다”고 밝혔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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