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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손주보다 내 삶 중요하다”는 60대…시대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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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력 가진 ‘액티브 시니어’ 영향력 커져
운동·해외여행 등 적극적인 활동 증가

60대 이상의 아파트 입주민 2명 중 1명은 자녀나 손주보다 자신의 삶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한국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활발한 사회활동을 하는 이른바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가 늘어난 시대적 변화가 반영된 결과라는 분석이다.

엘리베이터 TV 운영사인 포커스미디어코리아와 한국갤럽은 22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설문 결과를 공개했다. 해당 설문은 지난 4~5월 엘리베이터 TV가 설치된 아파트 단지, 주상복합,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입주민 229명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조사 결과 “자녀나 손주보다 자신의 삶이 중요하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47%였다. 또 52%는 “실제 나이보다 젊게 살고 있다”고 답했으며, “1년 이내에 해외여행 계획이 있다”는 답변도 절반 이상인 58%로 나타났다.


액티브 시니어 모델 선발대회에서 워킹을 선보이고 있는 참가자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액티브 시니어 모델 선발대회에서 워킹을 선보이고 있는 참가자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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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년간 해봤던 운동은 등산이 45%로 가장 많았다. 골프(15%)가 두 번째로 많았으며, 수영(12%), 요가(11%), 산책(7%) 등이 뒤를 이었다.

이런 액티브 시니어들은 디지털과 모바일에도 친숙한 면모를 보였다. “배달 플랫폼으로 음식을 주문한다”는 응답은 62%로 절반을 훨씬 웃돌았고, “유튜브를 즐겨 시청한다”는 응답자도 73%에 달했다.


은퇴 후 경제 활동 계획으로는 연금 또는 금융 수익이 36%로 가장 많았다. 회사 또는 자영업 창업(31%), 재취업(20%), 아르바이트(10%)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지닌 17일 BC카드 데이터사업본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유행 전후로 최근 5년간 60대 이상 고객 수와 결제액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8월 기준으로 60대 이상 고객 결제액 증가율 1위 업종은 여행 분야였다. 은퇴 후 시간적 여유와 구매력이 높은 시니어 고객이 코로나19 유행이 지나면서 해외여행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우리 사회가 고령화하면서 경제적인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 구매력을 갖춘 장노년층의 소비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승우 기자 loonytun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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