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물이 콸콸, 전기비용도 절감… 울산 천상정수장 수돗물 송수펌프 현대화 완료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울산상수도사업본부 “고효율 송수펌프·전력절감 인버터 설치”

울산 천상정수장의 수돗물 송수펌프가 최신 장비로 구축돼 오는 15일부터 가동된다. 새 시스템은 전력 절감 장치를 장착했고 고효율 설비로 교체돼 전기에너지 비용을 줄이는 혁신사례로 평가된다.


울산시상수도사업본부는 ‘천상정수장 수돗물 송수펌프 현대화 구축사업’을 완료했다고 14일 알렸다.

이 사업은 송수펌프 시설의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노후화와 효율 저하에 대비해 에너지 절감형 고효율 송수펌프 시설로 교체하는 작업이며 2020년 착수됐다.

천상정수장에 새로 구축된 고효율 송수펌프.

천상정수장에 새로 구축된 고효율 송수펌프.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요 사업 내용으로 총 450마력(HP)~500마력(HP)의 고효율 송수펌프 13대(제1정수장 3대, 제2정수장 10대)가 설치됐다.


상수도사업본부는 또 에너지 절감을 위한 ‘인버터’ 3대를 설치하고 ‘원격자동화 제어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장착했다. 사업비는 총 15억원이 투입됐다.


본부는 송수시스템의 현대화 사업에 들어가기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 최근 3년간 전기요금 3억2000만원 절감했다고 소개했다.

저압 모터의 ‘인버터 시스템’을 적용해 2억4000만원 시공비 절감 효과도 거뒀다고 했다. 이 사업은 울산시가 추진한 2022년 혁신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이영환 상수도사업본부 본부장은 “송수펌프 가동효율 향상과 전기에너지 비용 절감,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 기능 향상 및 신뢰도를 크게 높였다”고 말했다.


울산시 수도시설 용량은 총 55만톤(천상 28만톤, 회야 27만 톤)이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