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반 AI 전문 기업 메이크봇은 2023 APAC(아시아태평양) 챗봇 트렌드리포트를 발간함에 따라 챗봇을 도입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대한 인식 조사를 이행했다.
챗GPT와 같은 AI 신기술의 등장으로 고도화된 챗봇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증폭되면서 해당 챗봇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챗봇 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는 ‘효율적’이며, ‘소통할 준비가 돼있다’는 긍정적인 응답 전해
APAC 응답자는 챗봇 솔루션을 사용하는 기업이나 브랜드가 효율적이라고 밝힌 비율이 49%로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뒤를 이어 ‘소통할 준비가 되어 있는 기업/브랜드이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35%로 커뮤니케이션에 열려 있는 기업/브랜드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준다고 전망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챗봇에 특히나 익숙하고 이용률이 높은 인도에서는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브랜드를 높이 평가하고, 혁신적 (56%) 이며 효율적 (56%) 이라는 의견을 표했다. 특히 챗봇 서비스를 통해 독특하고도 고유한 경험을 제공하는 능력이 있는 기업/브랜드로 인식한다는 비율이 57%의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기업 및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
APAC 전체 응답자의 40%가 챗봇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기업(브랜드)은 기술적으로 진보하지 않다고 간주하였으며, 39%는 비효율적이라고 응답, 26%는 장기적인 비전이 없다고 응답한 것으로 보아 부정적인 이미지로 보여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브랜드(기업)의 챗봇을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3가지
응답자의 상당수 74%가 기업이 챗봇 서비스를 구현할 때 반드시 이행되어야 하는 것 중 하나로 ‘챗봇이 요청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꼽았다. 이외에 ‘상담원 전환 옵션’, ‘다국어 기능’ 등이 뒤따랐다.
리포트에 따르면, 대다수의 사람들이 챗봇은 브랜드의 유용한 도구로 인식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으며, 올바르고 정확한 피드백과 같은 서비스 품질이 고객 경험으로 연결되어 기업 브랜드 이미지와 선호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크봇 김지웅 대표는 “챗봇 서비스가 고객과 기업의 필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자리 잡은 만큼, 챗봇 서비스의 품질은 기업 브랜드 이미지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정확도가 높은 고품질의 챗봇 서비스는 업무 자동화와 고객 편리성 향상뿐만 아니라, 소통, 혁신, 효율 등 기업 브랜드에 대한 여러 긍정적인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파악되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챗봇은 고객 서비스와 관계를 강화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켜, 장기적으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효과적인 솔루션이다. 이에 메이크봇은 기업들에 지속적으로 고도화된 고품질 챗봇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항공, 금융, 공공기관, 쇼핑, 교육, 헬스케어 등 여러 분야의 성공사례를 다수 보유한 국내 대표 챗봇 기업 메이크봇은 각 산업별 특화된 챗봇 기반 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하며, 다양한 산업 및 많은 기업의 효율성을 향상 시키고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이끌어 내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챗봇 트렌드리포트는 2018년부터 APAC(아시아태평양) 지역 주요 국가에서 자체 현지 리서치를 통한 데이터를 구성하여 매년 발간함에 따라 챗봇 산업이 나아가야 할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메이크봇 웹사이트를 통해 챗봇 도입 및 리포트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정진 기자 peng1@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5060 절반 넘는데…2030은 "싫어요" 기피 1순위 '...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