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젠솔루션 이 강세다. 중국에서 유전자 가위 기술로 돼지 몸에서 인간 장기를 만들었다는 소식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엠젠솔루션은 이 기술을 이용해 세계 최초 인간 인슐린 복제 돼지를 개발했다.
8일 오전 9시19분 현재 엠젠솔루션은 전일 대비 11.62% 상승한 3740원에 거래되고 있다.
왕중쿤 중국 광저우 생물의학 및 건강연구소 연구팀은 어미 돼지의 몸속에서 인간 신장을 가진 돼지 배아를 만들어낸 연구 결과를 전날 국제학술지 ‘셀 줄기세포’에 발표했다.
돼지의 몸을 사용해 인간의 혈액이나 골격근 등의 조직을 생성한 적은 있지만 동물 체내에서 완전하게 장기를 성장시킨 것은 이번이 최초다.
이 연구에는 유전자의 특정 부위를 절단해 유전체를 교정하는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 기술이 사용됐다. 연구팀은 인간 신장을 키울 줄기세포가 돼지 체내에서 다른 세포들과 충돌하지 않도록 신장 발달에 관여하는 특정 유전자 2개를 제거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엠젠솔루션은 2개 유전자가 제거된 돼지의 췌도를 원숭이에게 이식해 7개월 이상 정상 혈당을 유지시킨 결과를 얻은 바 있다. 현재 6개 유전자 변형에 성공했으며 12개 변형을 목표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엠젠솔루션은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을 이용해 세계 최초로 인간 인슐린을 분비하는 복제 돼지를 개발한 바 있다. 또 국내 최초로 면역결핍 돼지 생산에 성공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이준석 "부정선거 1대1 토론하자" vs 황교안 "아예...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