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아대 연구실, 첨단 섬유·패션 세미나 ‘프리뷰 인 서울 2023’ 참가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4D 프린팅 헬스케어 소재’ 시제품 선보여

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 연구팀이 섬유패션 행사인 ‘프리뷰 인 서울 2023’에 참가해 시제품 전시와 세미나를 진행한다.


동아대 ‘4D 프린팅 메타구조체 기반 스마트 의류용 소프트 액추에이터 연구실(연구책임자 이선희 교수)’은 헬스케어용 스마트 의류제품과 재활치료 및 일상생활 보조용 로봇에 필요한 탄성체 소재 개발을 기반으로 연구 성과를 내고 있다.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주관으로 열리는 ‘프리뷰 인 서울 2023’은 지속 가능 소재와 패션, 디지털 기술 등 패션 혁신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행사이다.


올해 14개국 507개사가 746부스로 참가해 지속가능한 미래형 산업으로 전환하고 있는 섬유패션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동아대 기초연구실 팀은 이번 행사에서 ‘4D 프린팅 헬스케어 소재’라는 주제로 이선희 교수가 사회를 맡아 △전도성 소재 탄성체 △ 헬스케어 로봇 성능평가 △헬스케어 제품의 디지털 제조 분야 등 세미나를 진행한다.

전도성 소재와 탄성체 분야에선 신은주 동아대 교수가 ‘4D 프린팅용 탄소기반 탄성체 필라멘트’에 대한 연구성과를, 홍병희 서울대 교수가 ‘그래핀 기반 소재’에 대한 연구를 발표한다.


헬스케어 로봇 분야에선 김종욱 동아대 교수가 ‘탄성체를 이용한 로봇공학’에 대한 연구성과를, 헬스케어 제품 성능평가 분야에선 이주영 서울대 교수가 ‘실시간 모니터링 웨어러블 테크놀로지와 개인보호복 착용 작업자의 서열질환 예방’에 관한 연구를 발표한다.


헬스케어 제품의 디지털 제조 분야에서 채동훈 알키메이커 대표가 ‘동적 족저압 데이터 기반 3D 프린팅 피츠인솔’을, 임대영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박사가 ‘헬스케어제품용 마이크로 팩토리’에 대해 소개한다.


연구팀은 이 기간 ‘4D 프린팅 메타구조체 기반 소프트 액추에이터’ 시제품을 전시한다. 이는 기능성 열가소성폴리우레탄 소재를 사용해 4D프린팅 메타구조체를 제조하고 신장 및 압력에 따른 근전도 센서, 온도감지 센서, 압전소자 등 헬스케어용 소프트 액추에이터 개발, 이를 적용한 스마트 의류용 시제품 연구를 목표로 한다.

4D 프린팅 메타구조체 기반 소프트 액추에이터 시제품.

4D 프린팅 메타구조체 기반 소프트 액추에이터 시제품.

AD
원본보기 아이콘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