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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는 韓 위에 나는 세계…수소 저장·운송 특허비중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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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 조사…EU 33%·美 23%·日 22%

한국 수소 저장·운송 특허 비중이 세계 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연합(EU) 33%, 미국 23%, 일본 22%보다 낮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이런 내용을 담은 15일 '수소 저장·운송 산업 육성 현황과 정책 과제'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수소는 단위 부피당 에너지 밀도가 낮다. 저장·운송하려면 압축 또는 변환 과정을 밟아야 한다.


저장·운송 시장 성장성은 높다. 세계 수소 저장 시장 규모는 2021년 147억달러(약 19조6000억원)에서 연평균 4.4% 성장해 2030년 약 217억달러(약 28조9000억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운송 시장은 지금은 기체 기반 운송 위주여서 범위가 국내로 한정돼 있지만 액체·액상 기술이 상용화되면 액화수소 운송 시장 규모가 2050년 약 5660억달러(약 754조2000억원)로 클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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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수소 산업은 활용 기술 투자에 쏠려 있다. 저장·운송 분야 투자 비중은 크지 않다. 2016~2020년 정부 수소 예산 4149억원 중 507억원(12%) 수준이었다. 작년 수소경제 전환 예산에서는 4%(536억원)에 불과했다. 그 결과 2011~2020년 10년간 한국 수소 저장·운송 특허 출원 비중은 세계 5%로 EU, 미국, 일본보다 낮았다.


독일, 미국, 일본, 호주 등은 적극적으로 저장·운송 육성 정책을 펴고 있다. 독일은 저장·운송 분야 최대 8280만달러(약 1100억원) 프로젝트 4개를 진행한다. 미국 에너지부(DOE)는 2020~2021년 수소 저장·운송 프로젝트 7개를 추진했다.


일본은 액화 해상 운송 상용화에서 앞서 있다. 저장·운송 기술 및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에 약 200억엔(약 1800억원)을 지원한다. 호주는 독일, 일본 등과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기술 자립을 위해 재생에너지청(ARENA)은 저장·운송 프로젝트 7개에 950만호주달러(약 80억원)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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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는 수소 저장·운송 정책을 적극 시행해야 한다고 했다. 연구개발(R&D) 사업 특례기준을 만들어 R&D 지원을 늘리고 해외 수소 공급망 지원 체계를 고도화해야 한다고 했다. 튜브 트레일러 용적 및 압력 기준을 완화하고 수소법상 R&D 시설 허가·검사 규제 면제를 해야 한다고 했다.


임지훈 무협 수석연구원은 "수소경제는 사업 성과를 바로 내기 어렵고 투자가 이윤으로 직결되지 않는 특징이 있어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며 "국내 기술 자립과 이를 위한 산업 육성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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