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화단지]배터리업계, 이차전지 특화단지 2030년까지 30조 투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에 따라 투자도 탄력
광물가공-재활용 등 생태계 가치사슬 완성

청주와 포항, 새만금, 울산이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됨에 따라 배터리 업계가 2030년까지 예정된 30조원 규모의 투자에 박차를 가한다. 업계는 특화단지가 국내 배터리 생태계 가치사슬을 만들고 차세대 전지 개발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에서 직원들이 LG에너지솔루션이 개발한 롱-셀 배터리를 선보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에서 직원들이 LG에너지솔루션이 개발한 롱-셀 배터리를 선보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LG에너지솔루션은 청주에 4조원 규모의 생산시설 투자를 예고하고 있다. 청주에 자리한 오창 에너지플랜트를 세계 배터리 생산공장의 글로벌 기술 허브인 '마더 팩토리’로 육성하기 위한 것이다. 마더 팩토리는 차세대 설계 및 공정 기술이 적용된 제품의 단순 시험 생산뿐만 아니라 양산성 검증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테슬라를 비롯한 완성차 업체들이 채택하고 있는 원통형 배터리(4680)의 생산설비도 추가한다.

새만금에는 LG화학 성일하이텍 이 투자를 준비 중이다. LG화학은 중국 화유코발트와 1조2000억원의 합작투자를 통해 전구체를 생산할 계획이다. 2028년까지 연간 10만t 규모의 생산설비가 들어설 예정이다. 성일하이텍은 사용 후 배터리에서 니켈이나 코발트 등 핵심 광물을 추출하는 공장을 건설한다.


울산에는 LG화학과 고려아연 자회사 켐코의 합작사인 한국전구체가 양극재 핵심 소재인 전구체 전용 생산 설비를 신설한다. 한국전구체는 2024년 2만t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며, 2025년 매출 4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 측은 향후 5만t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포스코퓨처엠 포항 양극재 공장 조감도

포스코퓨처엠 포항 양극재 공장 조감도

원본보기 아이콘

포스코그룹과 에코프로 는 포항에 대규모 투자에 나선다. 포스코그룹은 중국 중웨이(CNGR)와 이차전지용 니켈과 전구체 생산 설비를 확보한다. 투자 규모는 1조5000억원이다. 포스코홀딩스와 CNGR은 6대 4 지분으로 니켈 정제법인을 설립해 황산니켈을, 포스코퓨처엠 과 CNGR은 2대 8 지분으로 전구체 생산법인을 설립해 전구체를 각각 생산한다. CNGR은 세계 전구체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다.

에코프로도 포항에 2조원을 투자해 양극재 허브인 '블루밸리 캠퍼스'를 구축한다. 지난 2021년 포항 영일만 일반산업단지에 완공한 에코배터리 포항캠퍼스에 이은 두 번째 포항 지역 양극 생산 거점이다. 현재 18만t 규모인 양극재 생산능력을 2028년까지 71만t으로 확대한다. 올 4분기 착공해 2025년 하반기 가동이 목표다. 최소 1100명 이상의 고용효과가 기대된다.


배터리 업계는 예정된 투자가 이행되면 '광물가공(새만금)-소재(포항)-셀(청주?울산)-재활용(새만금)'으로 이어지는 국내 배터리 생태계의 가치사슬을 완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한국배터리산업협회를 중심으로 특화단지별로 필요한 맞춤형 패키지 지원이 구체화할 수 있도록 애로·지원 필요사항을 적극 발굴, 정부 측에 건의할 계획이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내년 의대 증원, 최대 '1500명선'…법원 제동에 "성실히 근거 제출할 것"(종합) "너무 하얘 장어인줄 알았어요"…제주 고깃집발 '나도 당했다' 확산 전국 32개 의대 모집인원 확정…1550명 안팎 증원

    #국내이슈

  •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피벗 지연예고에도 "금리 인상 없을 것"…예상보다 '비둘기' 파월(종합)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