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북구,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기 설치 지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0세대 이상 공동주택, 15세대 이상 일반주택 대상... 종량기 설치, 세대별 배출카드 무상 지원

RFID 종량기 음식물쓰레기 배출량 감소, 청결한 주거환경 유지 장점

희망자는 강북구 청소행정과로 문의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청결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기' 설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음식물쓰레기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종량기’는 전자태그 방식으로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을 측정, 배출량만큼 수수료를 부과하는 기기다.


종량기에 등록된 카드를 인식하면 뚜껑이 열리며,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면 전자저울이 무게를 측정한 후 버린만큼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이 기기는 실 배출량만큼 수수료를 부과하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또 배출시간에 제약없이 언제든 음식물쓰레기를 버릴 수 있으며, 음식물쓰레기통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청결한 주거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수료는 1kg당 130원으로, 충전식 선불카드 또는 후불제 중 하나를 선택해 납부하면 된다.

강북구,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기 설치 지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2018년 RFID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를 도입한 이후 현재까지 총 353대 종량기를 보급해 운영중으로, 올해 총 50대를 추가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대상은 50세대 이상 공동주택 및 15세대 이상 일반주택(다세대 ·다가구) 이며, 일반주택의 경우 거주자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구는 이용세대수, 전기인입, 설치공간 등을 고려해 선착순으로 지원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종량기 설치 및 세대별 배출카드를 무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입주민은 소정의 기기 사용료만 부담하게 되어 기존 배출 비용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RFID 종량기 신청 및 구비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강북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구 청소행정과로 문의하면 된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RFID기반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는 배출자 부담원칙이 적용되어 음식물 쓰레기를 감량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이탄화탄소 배출도 줄이고 탄소중립에도 기여 할 수 있다”며 “환경 보존을 위해 많은 구민들의 신청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에버랜드 호랑이 4남매, 세 돌 생일잔치 손흥민, '에테르노 압구정' 샀다… 400억 초고가 주택 논란의 신조어 '뉴진스럽다'…누가 왜 만들었나

    #국내이슈

  • "합성 아닙니다"…산 위를 걷는 '강아지 구름' 포착 "다리는 풀리고 고개는 하늘로"…'40도 폭염'에 녹아내린 링컨 등산갔다 열흘간 실종된 남성…14㎏ 빠진 채 가족 품으로

    #해외이슈

  • [포토] '한 풀 꺽인 더위' [포토] 폭염, 부채질 하는 시민들 [포토] 연이은 폭염에 한강수영장 찾은 시민들

    #포토PICK

  • '주행거리 315㎞'…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공개 911같은 민첩함…포르셰 첫 전기SUV '마칸 일렉트릭' "로키산맥 달리며 성능 겨룬다"…현대차, 양산 EV 최고 기록 달성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불붙은 상속세 개편안, '가업상속공제'도 도마위 [뉴스속 용어]강력한 총기 규제 촉구한 美 '의무총감' [뉴스속 용어]순례길 대참사…폭염에 ‘이슬람 하지’ 아비규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