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태경 "日 욱일기와도 화해할 때 됐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 의원, MBC라디오 인터뷰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일본 군함이 자위함 기를 달고 부산항에 입항한 것과 관련해 "욱일기와도 이제 화해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앞서 29일 부산에 입항한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함은 오는 31일 제주 남동방 공해상에서 열리는 우리 군 주관 다국적 해양차단훈련에 참가한다. 이 함정이 욱일 문양의 자위함 기를 달고 우리 군항에 입항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와 관련해 하 의원은 30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인공기를 걸어도 우리 사회가 어느 정도 용인하는 분위기 아니냐. 마찬가지로 욱일기하고도 화해할 때가 됐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실제로 일본하고 화해한 정도는 북한하고 화해한 정도보다 훨씬 수준이 높지 않나. 셔틀 외교까지도 하고 이런 상황에서 인공기하고는 화해하면서 욱일기는 끝까지 못 걸게 한다, 못 들어오게 한다 이건 좀 지나치다"고 말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하 의원은 "또 하나 오해하고 있는 것이 독일 나치 문양하고 욱일기는 다르다. 나치 문양은 나치 정당을 상징하는 소위 하켄크로이츠 갈고리십자가, 그건 나치 정당을 상징하는 것"이라며 "독일 군대를 상징하는 건 철십자기는 독일 군대가 아직도 쓴다. 나치 정당을 상징하는 하켄크로이츠는 아우슈비츠 학살 때문에 금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독일 군대도 전통적으로 썼고, 욱일기도 일본군 창설 이후로 일본 군대에서 계속 썼다"며 "독일 철십자기를 세계가 용인하는 것처럼 일본 욱일기도 세계가 용인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심지어 중국 정부도 욱일기를 용인한다"며 "중국 인민들은 비판하지만 정부가 그것 자체를 독일 갈고리 십자기처럼 용인하지 않은 적은 없다. 이 시점에서는 욱일기에 대해 화해 정책을 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비슷한 사례로 기미가요가 있다. 기미가요는 일본 국가라서 올림픽 때 트는데, 기미가요 틀면 또 틀지 말라고 한다"며 "그러면 올림픽 때 일본 오지 마라 그래야 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 문제, 일본 문제는 과거사가 있기 때문에 항상 논란이 됐다"며 "북한과 정상회담 할 때 한국전쟁 사과하라고 요구하지 않지 않나. 일부 극우들은 요구하지만 한국 정부가 그걸 요구하기 시작하면 엄청나게 꼬일 것"이라며 "(일본과의 관계도) 똑같은 것"이라고 했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