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녀있는 부모들이 "노키즈존 찬성"…이유는 '눈칫밥 싫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1% "어린이로 인한 공공장소 불편경험"

공공장소에서 어린이 안전 문제는 부모의 책임이 가장 크다는 인식이 강한 가운데, 노키즈존(No kids zone)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비율도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노키즈존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10명 중 6명(61.6%)은 공공장소에서 만 13세 어린이로 인해 불편함을 느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키즈존 이미지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노키즈존 이미지 [출처=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불편을 겪었던 장소로는 식당(72.2%, 복수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카페(48.4%) ▲대중교통(45.3%) ▲대형마트(32.5%)가 뒤를 이었다.


어린이로 인해 불편함을 경험했을 때 어느 정도의 제재가 필요하다(75.8%)는 응답이 높은 편이었다. 다만, 누구나 어린 시절이 있기에 이해할 수 있다(59.8%)는 응답도 적지 않았다.


어린이에 대한 관용적인 태도와 다르게 공공장소에서의 어린이로 인한 불편 경험은 이를 제재하지 못한 부모의 책임이 가장 크다(70.3%)고 봤다.

이에 보호자는 공공장소에서 어린이에게 지속해서 관심을 가져야 하며(97.5%), 적극적으로 돌봐야 할 책임이 있다(94.7%)라는 인식이 높게 평가됐다.


유자녀 응답자 "노키즈존 아닌 곳에서 마음 편히 시간 보내고파"
서울 중구 을지로3가 인근 한 카페 앞에 붙어있는 '서울키즈 오케이존' 표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서울 중구 을지로3가 인근 한 카페 앞에 붙어있는 '서울키즈 오케이존' 표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공공장소에서 발생하는 어린이 안전사고는 어느 정도 제재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공공장소의 노키즈존 설정에 대해서는 10명 중 6명(61.9%)이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는 저연령층(20대 68.4%, 30대 71.6%)과 자녀가 없는 응답자(미·비혼 67.9%, 기혼 무자녀 70.4%) 일수록 찬성이라고 응답하는 특징을 보였다.


노키즈존을 찬성하는 핵심적인 이유로는 '어린이를 제대로 통제하지 않는 부모들이 많다(69.0%)'는 점을 꼽았다. 또 '손님들은 불편하거나 피해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67.5%)', '어린이로 인한 소음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61.1%)'는 이유가 뒤따랐다.


주목할 만한 점은 자녀가 있는 기혼자의 경우에도 노키즈존에 찬성(53.6%)하는 입장이 더 많았다는 점이다.


엠브레인은 이를 두고 "공공장소에서 아이들로 인해 눈치를 보는 상황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보니 오히려 노키즈존을 명확히 해서 노키즈존이 아닌 공간을 찾아가 마음 편히 시간을 보내고 싶다는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만 13세 미만의 자녀가 있는 응답자 중 31.1%는 공공장소에 어린 자녀를 동반했을 때 주변 사람들이나 직원에게 눈치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일부 아동과 부모의 모습에 일반화하면 안 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노키즈존에 반대(24.0%)하는 이유로는 '어린이와 부모 역시 원하는 매장에 방문할 권리가 있다(57.5%)', '노키즈존으로 아이를 배제하는 것 자체가 사회적 차별이 될 수 있다(57.5%)'는 점을 지적했다.


엠브레인은 "부모와 어린이의 권리가 박탈당할 수 있고, 사회적 차별을 조장할 수 있다는 데에 우려가 큰 모습이었다"며 "특히 기혼 유자녀 응답자의 경우 특정 행동으로 아동 집단 전체가 문제로 여겨지거나, 소수의 아이와 부모들 때문에 전체 아동 집단의 출입을 제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바라보는 등 일부 부모와 아동의 문제를 일반화하는 태도에 강한 반감을 보이고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구나리 인턴기자 forsythia2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