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논단]누군가 당신을 발견할 확률을 높여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기 재능만으로 성공 어려워
끈질기게 탐색해야 행운기회↑
자신이 편한 공간에 머물지 말고
자신을 다양한 곳에 노출해

[논단]누군가 당신을 발견할 확률을 높여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가끔 이런 이야기를 듣는다. "그분은 재야의 고수인데 유명해지지 못해 안타까워요." "그 책은 너무 좋은데 별로 안 팔려요." "그 친구는 정말 일을 잘하는데 커리어가 안 풀려요."


성공을 수학적으로 연구하는 물리학자 라슬로 바라바시팀은 화가 49만여명의 이력 데이터를 확보했다. 각 화가가 어디에서 작품을 전시했으며 얼마에 판매했는지 확인한 것이다.

연구 결과 뉴욕에 있는 현대미술관, 구겐하임 미술관과 가고시언 갤러리 등 명망 높은 미술관에서 전시한 화가들은 10년 후 작품활동 지속 확률이 39%, 최고가 평균이 19만달러인데 반해 그렇지 못한 화가는 지속 확률 14%, 최고가 평균 4만달러에 불과했다.


연구자들은 화가들이 성공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일류 화랑이나 미술관 전시’임을 발견했다. 한번 일류 화랑이나 미술관에 전시하면 다른 일류 화랑에 전시할 가능성 또한 매우 높았다. 결국 주요 화랑이나 미술관에 작품을 전시해야 이후 미술계에서 슈퍼스타 지위를 보장받는다는 것이다.


그러면 어떤 화가들이 일류화랑에 전시할까? 연구자들은 화가들의 과거 경력을 기반으로 동일 화랑에서만 계속 전시한 화가들. 유명하진 않아도 세계 곳곳 여러 화랑에 전시한 화가들 두 가지 범주로 나눴다. 결론적으로 후자의 범주에 있는 화가들이 일류화랑 전시로 연결될 가능성이 6배 이상 높았다.

연구진의 결론은 이것이었다. "초기부터 집요하고 끈질기게 탐색하는 것이 운을 얻는 비결이다. 재능만으로는 안 된다. 누군가 당신을 발견할 확률을 높여라."


실력과 작품의 질은 초기에 큰 차이가 없었지만, 자신의 작품을 최대한 확산하려고 집요하고 끈질기게 다양한 곳을 접촉한 화가가 행운을 만날 기회가 더 컸다는 것이다. 반면 변방에서만 꾸준히 자리를 지킨 화가는 행운에서 멀어져갔다.


얼마 전, 회사에 한 유명 강사분이 오셔서 자신의 책이 베스트셀러가 됐다고 자랑하면서, 데이터로 분석해보니 핵심 비결은 아주 유명한 몇 곳의 유튜브 출연이었다고 말했다. 물론 그곳에 출연한 분들이 다 유명작가가 되지는 않겠지만 분명 사람들이 발견할 확률을 훨씬 높일 수 있음은 분명하다. 유명 방송이나 유튜브에서 출연 요청을 받으려면 어떠해야 할까? 이 역시 당연히 자신을 다양한 곳에 노출한 사람일수록 유리하다.


연구진은 이 결론이 화가뿐 아니라 다른 업종도 유사하다고 말한다. 당신이 유능해 영향력이 있는 인물이 당신을 이끌어주지 않는다면 성공의 계단으로 오르기 쉽지 않다. 당신이 유능해도 성장하고 성공하는 회사에서 일하지 못한다면 훌륭한 커리어를 만들기 쉽지 않다. 훌륭한 통찰이 있더라도 알려지지 않으면 우물 안에서만 유명할 뿐이다.


성공하길 원한다면 집요하고 끈질기게 탐색하고 확장하라. 자신이 편한 공간에만 머물지 마라. 핵심이 되는 허브와 연결돼라. 누군가 당신을 발견할 확률을 높여라.


물론 당신이 유명해지거나 부를 쌓는 것을 성공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또 굳이 행운을 원하지 않는다면 꼭 이렇게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행운은 가만히 있는데 갑자기 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집요하고 끈질기게 움직일 때 행운은 조금 더 가까이 다가올 것이다.


신수정 KT엔터프라이즈 부문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