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초구,서울 자치구 최초 뇌 산소포화도 기반 치매 검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 이달부터 치매 예방관리를 위한 ‘뇌 산소포화도’ 기반 인지 선별검사 운영

전문 영상장치 등 활용.. ‘인지기능?뇌혈류 조절검사’ 통해 치매 예방 위한 심층 정보 제공

검사 후 AI 분석 결과 및 뇌 건강 학습자료 제공, 뇌 건강 저하자 대상 전문 관리 지원도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이달부터 만 60세 이상 구민들을 대상으로 뇌 건강 검진을 통한 치매 예방관리를 위해 ‘뇌 산소포화도 측정 기반 인지 선별검사’를 본격 운영한다.

‘뇌 산소포화도 검사’는 구에서 새롭게 도입한 뇌 영상장치와 검사프로그램을 활용해 종합적인 뇌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과 함께 치매 검진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서울 자치구 중 처음으로 실시한다.


검사의 특징은 뇌 혈액 내 산소포화도 변화 측정과 함께 자세 변화에 따른 뇌 혈류 변화, 대뇌의 자율신경계 조절 기능 등 뇌 건강 상태의 종합적인 평가가 가능한 것이다.


이는 뇌파 파형 분석에 국한된 ‘간이뇌파검사’에 비해 치매 상담 및 예방을 위한 보다 다양하고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검사 항목은 일상에서의 선택과 판단 등을 가능케 하는 ‘인지기능 검사’와 뇌 혈관과 자율신경계가 얼마나 튼튼한지를 나타내는 ‘뇌 혈류 조절검사’의 두 가지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기억력, 주의력, 언어기능 등을 검사지를 통해 평가하는 인지 선별검사도 병행한다. 검사는 무료로 진행되며 소요 시간은 뇌 산소포화도 검사 20분, 인지 선별검사 20분으로 총 40분이다.


검사 후에는 AI 분석 결과에 따라 검사자에게 뇌 건강 증진을 위한 운동 방법, 식이요법 등의 학습자료와 뇌 건강 프로그램을 안내한다. 또 뇌 건강 저하가 의심되는 대상자에게는 신경 심리검사를 추가로 진행하고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 의료기관 연계 등 전문적인 관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4월 한 달 동안 시범 운영 결과 약 120명의 어르신이 검사에 참여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검사를 받은 한 어르신은 “전문 장비로 뇌 검사를 받으니 신뢰가 간다”며 “검사 결과에 대한 상담과 함께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학습지까지 받을 수 있어 대단히 만족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뇌 산소포화도 측정 기반 인지 선별검사’ 관련 사전 예약 및 자세한 사항은 서초구 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구는 치매 예방 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7년 전국 지자체 최초로 치매 환자를 위한 주거환경 디자인이 적용된 맞춤형 모델하우스 ‘서초치매안심하우스’ 오픈을 비롯해 지난해 서울시 치매 안심마을로 선정된 양재1동 일대에 맞춤형 주거환경을 지원, 올해는 방배2동을 치매 안심마을로 추가 및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도 ▲의료 기관과 협력해 치매 예방을 관리하는 ‘치매 안심 주치의’ ▲문화·여가활동을 통해 치매를 예방하는 ‘기억키움학교’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앞으로도 구민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차별화된 치매 예방 시스템을 마련해 ‘치매안심도시 서초’를 만드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중랑구, 치매 예방의 첫걸음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

만 75세 이상 어르신 대상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

5~9월 16개동 동 주민센터 찾아가 순차적 검진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올해도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하고 치매 안심 지역 구축에 나선다.


치매는 조기에 발견해 치료를 시작하면 진행을 늦출 수 있고, 치매 원인이 밝혀지면 높은 치료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어 치매 조기 검진이 더욱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구는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2012년부터 매년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해 오고 있다. 무료 검진과 함께 치매에 대한 올바른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검진은 치매안심센터까지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16개의 동 주민센터로 직접 찾아가 진행되며, 검진 대상은 중랑구에 거주하는 만 75세 이상의 어르신이다.

서초구,서울 자치구 최초 뇌 산소포화도 기반 치매 검진 원본보기 아이콘

5월 2일 상봉2동을 시작으로 9월 26일 묵2동까지 전 지역을 순회하며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일정은 중랑구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총 2420명을 대상으로 검진을 실시한 바 있다. 검진 결과 초기 치매와 치매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었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치매는 조기 발견과 빠른 치료가 중요한 만큼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 사업이 치매 예방과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검진뿐 아니라 치매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중랑구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인식 교육과 함께 치매 검사비 및 치료비 지원, 실종 예방 서비스, 치매 환자 등록 관리 등 치매 예방과 치매 환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인지기능 강화로 치매 걱정 없는 행복한 노년 보내세요”

서대문구 남가좌1동, 무료 치매예방교육 프로그램 '기억충전소' 운영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는 남가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서대문구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해 치매예방교육 프로그램 ‘기억충전소’를 무료로 개설 운영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지역 내 저소득 홀몸노인 15명이 4∼6월 중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동주민센터에서 총 10회 과정으로 참여한다. 1인당 재료비 2만5000원도 협의체 기금으로 지원한다.


‘인지기능 강화를 통한 치매 없는 행복한 노년’을 위해 구슬퍼즐, 초성잇기, 열려라 단어창고, 쿵짝쿵짝 장단치기, 문장꽈배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린다.


진행은 서대문구치매안심센터 김민경 작업치료사가 맡는다. 과정 전후로 인지 선별 검사를 진행해 참여자들의 인지기능 향상 여부를 살핀다.

서초구,서울 자치구 최초 뇌 산소포화도 기반 치매 검진 원본보기 아이콘

이 사업을 위해 센터와 동주민센터는 ▲치매 인식개선 홍보·교육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 ▲치매 안전망 구성 ▲치매 예방과 치매 가족 프로그램 운영 등 내용을 담은 ‘치매안심마을 지정 협약’을 맺었다.


참여 노인들은 “가까운 동주민센터에서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다”, “눈이 침침하지만 그래도 재미있고 좋다”, “교육을 오래 했으면 좋겠다”는 등 소감을 전했다.


홍기윤 남가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치매 예방과 조기진단으로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에 기여할 수 있어 보람되다”고 말했다.


석도현 남가좌1동장은 “서대문구치매안심센터와 함께 관내 치매 안전망 구축과 어르신 치매 예방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협의체는 지역 내 취약계층 노인들을 위해 그림그리기 대회와 미술관 관람 등의 문화 특화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