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랑행복글판 여름편 공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월 1일부터 17일까지 ‘중랑행복글판’ 여름편 문안 공모

싱그러운 여름에 어울리는 30자 이내의 순수 창작글귀 접수

접수된 작품은 심사 거쳐 당선작 1작품, 가작 5작품을 선정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오는 5월 1일부터 5월 17일까지 ‘중랑행복글판’ 여름편 문안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중랑행복글판은 구민들에게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중랑구청 외벽에 설치한 대형 글판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마다 계절에 맞는 문안을 구민들로부터 응모 받아 새 단장하고 있다.


이번 공모에서는 시원한 여름의 싱그러움을 전하고 세대를 아울러 공감할 수 있는 30자 이내의 순수 창작 글귀를 응모 받는다.


중랑구 지역 내 거주하거나 사업장에 종사하는 누구나 1인 1작품 응모할 수 있다.

작성한 창작 글귀는 중랑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온라인 접수가 어려운 경우 중랑구청 행정지원과에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할 수 있다.

중랑행복글판 여름편 공모
AD
원본보기 아이콘

출품 작품은 ‘문안선정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당선작 1작품과 가작 5작품이 선정된다. 당선작 50만 원, 가작 10만 원 상당의 중랑사랑상품권이 지급된다.


당선작은 문안과 계절에 어울리는 글판 디자인 작업을 거쳐 오는 6월부터 8월까지 중랑구청사 외벽에 게시될 예정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구민 여러분께서 중랑행복글판을 보며 잔잔한 감동과 위로를 느끼셨으면 좋겠다”라며 “이번 행복글판에도 여름의 푸르름과 생기가 넘치는 좋은 문안을 많이 보내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봄편 공모전에서는 김준희 씨의 ‘바람이 좋다 따스함이 좋다 여기가 좋다’가 당선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마포구, 도서관 지원·주민 이용… 모두 ‘순항’

상호대차 서비스 예산 증액 등 구립도서관 운영 및 독서지원 서비스 동시 강화

구립도서관 운영 네트워크로 도서관장들과의 소통 키우고, 운영 내실화

마포중앙도서관 이용실적 전년 대비 상승… 지속가능한 도서관 서비스 계속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구립도서관 운영 활성화와 독서지원 서비스 강화에 중점을 두고, 전년 대비 도서관 운영에 드는 전체 예산을 늘리는 등 도서관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 힘쓰고 있다.


이에 따라 구가 도서관 운영의 목표로 삼고 있는 ‘지속가능한 도서관 서비스 제공’ 역시 정상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다.


마포구에는 현재 15개 구립도서관(공공도서관 4, 어린이영어도서관 2, 작은도서관 9)이 운영 중이다.


구는 이런 구립도서관 간의 대출 ·반납을 지원하는 지역 내 상호대차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보다 8300만원 많은 약 2억원 예산을 편성한 바 있다.


상호대차 서비스는 주민이 이용하기 편리한 도서관에서 다른 도서관의 책을 편리하게 대출, 반납할 수 있는 제도다. 2022년의 경우 전년 대비 60%(11만 6296권) 가까이 이용률이 증가하는 등 주민들의 독서문화를 지원하는 대표 서비스로 손꼽히고 있기 때문에, 구는 이 상호대차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데 힘을 실었다.


지역 내 구립도서관 간의 상호대차 뿐 아니라, 협약된 타 지역의 도서관 자료도 이용할 수 있는 국가 상호대차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특히,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해서는 우체국 택배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애인 대상 국가 도서택배 서비스도 제공한다.

마포중앙도서관을 둘러보는 박강수 마포구청장

마포중앙도서관을 둘러보는 박강수 마포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시설의 낡은 부분을 수리하는 등 작은도서관 및 어린이영어도서관의 환경 개선에도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


그 결과 마포의 구립도서관 중 가장 규모가 큰 마포중앙도서관의 이용현황을 전년도와 비교해보면 ▲일평균 방문자 212명 증가(1876명→2088명) ▲일평균 도서대출 13권 증가(1578권→1591권) ▲일평균 전자책 이용 294건 증가(5265권→5559권) ▲일평균 오디오북 이용 1854권 증가(5197권→7051권) 등 주민들의 도서관 이용이 지난해보다 훨씬 활발해졌음이 눈에 띈다.


구는 도서관 운영을 위한 인프라 확충 및 강화 뿐 아니라, 운영 내실을 키우기 위해 실제 도서관 운영을 맡고 있는 도서관장들과의 소통에도 집중하고 있다.


구는 도서관장 및 구 관계자가 함께하는 ‘구립도서관 운영 네트워크 회의’를 통해 도서관과 관련된 정부 및 시의 주요 정책을 공유하고, 도서관별 운영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지난 3월 복지동행국장 주재로 작은도서관 9곳의 관장을 비롯한 업무 관계자가 모여 마포구 작은도서관의 운영 활성화 방안을 강구한 바 있다.


오는 6월에는 마포구청장 주재로 15개 구립도서관 관계자가 모두 모여 구립도서관 운영 네트워크 회의를 열 계획이며, 이는 하반기에도 두 차례 더 열릴 예정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지금과 마찬가지로 마포중앙도서관을 비롯한 우리 구의 15개 구립도서관은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모든 주민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고, 자기를 개발해 갈 수 있는 곳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대문구, 신규 지정한 착한가격업소 표찰 전달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착한가격업소’ 6곳 신규 지정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26일 저렴한 가격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물가 안정에 기여하고 있는 지역 내 6개 업소를 ‘착한가격업소’로 신규 지정, 착한가격업소 인증 표찰을 전달했다.


이번에 표찰을 전달한 업소는 답십리2동에서 20년 가까이 모녀가 함께 운영하고 있는 동네에서 맛있고 저렴하며 청결하기로 유명한 칼국수집(영칼국수)이다.


구는 2022년 하반기 착한가격업소 일제정비를 통해 영칼국수를 포함한 6곳(영칼국수, 전주곰탕, 보리랑, 명물식당, 도토리군 버섯양, 경동식당)을 신규 지정했다.

착한가격업소 인증 표찰 부착 후 기념촬영하는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왼쪽)과  ‘영칼국수’ 대표

착한가격업소 인증 표찰 부착 후 기념촬영하는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왼쪽)과 ‘영칼국수’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착한가격업소로 지정된 업소에게는 종량제 봉투?주방세제?화장지 등 위생용품 지원 및 구 누리집?소식지?SNS를 통한 가게 홍보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고물가시기에 저렴한 가격으로 지역물가 안정에 동참하고 있는 착한가격업소에 감사드린다”며 “상생하는 동대문구를 위해 주민 여러분께서 착한가격업소를 많이 이용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2023년 동대문구 착한가격업소 현황은 동대문구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대문구에 잇따르는 훈훈한 미담, 나눔의 선순환 만든다

인왕산 산불 진화 기여 주민, 명품 소나무 기증 기업 등 표창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는 최근 구청 대회의실에서 나눔과 봉사 활동으로 귀감이 된 기업, 단체의 관계자들과 개인 등 모두 13명을 표창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수상한 ‘삼성생명’은 서소문빌딩 명품 소나무를 서대문구 내 공원에서 자랄 수 있도록 기증, ‘홍제3동 통장협의회’와 ‘홍은파출소 박종호 경위’는 쓰레기가 쌓였던 한 노인의 집을 말끔히 청소했다.


‘남가좌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한부모가정의 자녀들에게 운동화 교환권을, ‘북가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홀몸노인들에게 밑반찬과 틈새계층 가정의 초중고교 입학생들에게 축하상품권을 각각 선물했으며 ‘BYC 홍은점 강정순 대표’는 인왕산 화재 진압 인력들을 위해 의류를 기부했다.

중랑행복글판 여름편 공모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이달 초 인왕산 화재 때 재난 방송을 통해 주민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안내한 ‘개미마을 경로당’과 이륜차 등을 활용해 산불 진화 지원 물품을 운반한 ‘홍제3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자율방재단, 자율방범대’ 관계자들에게도 표창장을 수여했다.


구는 언론매체에 소개되며 나눔과 봉사의 선순환을 이끌고 지역의 좋은 이미지를 확산시킨 우수 기업과 단체, 개인을 매월 선정해 ‘구정언론홍보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시상식에서 이성헌 구청장은 “산불 진화를 포함해 이웃과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으로 추진하시는 모든 활동이 ‘행복 100% 서대문’을 위한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서대문구는 이번에 수상한 홍제3동 직능단체 회원들을 포함해 인왕산 산불 진화에 기여한 민·관·군의 활약을 담은 ‘인왕산 화재 현장, 기록으로 말하다’ 사진전을 구청 로비에서 열고 있다.


시간대별로 배치된 230여 장의 사진이 당시 상황을 생생히 전하며 시민들에게 산불 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있다.





서초구 양재천서 뗏목?전기차 타며 환경공부

도심속 우수 환경교육 프로그램 ‘양재천 천천투어’ 다음달 1일부터 10월까지 무료 운영

올해부터 주말까지 확대운영, 7200명의 아이와 부모들이 프로그램 즐기도록 마련

뗏목체험, EM흙공 만들어 던지기, 잉어·오리 모이주기, 미꾸라지 방류 등 다양한 생태체험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우수 어린이 환경 프로그램인 ‘양재천 천천투어’를 5월 1일부터 운영한다.


‘양재천 천천투어’는 ‘하천에서 천천히 즐기는 여행’이라는 의미에서 이름 붙였다. 참여 어린이들이 도심 속 생태하천인 양재천에서 자연을 만끽하고, 하천 보전의 중요성을 느끼도록 구가 지난 2018년부터 시작한 환경 교육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해 평일 운영하던 것에서, 올해는 주말까지 확대하여 운영한다. 지난해 이용객의 97%가 ‘매우 만족’으로 응답하는 등 호응이 좋았고, 직장에 다니는 부모들이 자녀와 함께 편히 참여토록 하기 위함이다.


이번 주말 확대 운영으로 참여 인원이 전년 대비 50% 증가한 7200명의 아이와 부모들이 프로그램을 즐기도록 했다.


‘양재천 천천투어’는 뗏목과 전기차를 타며 생태체험과 하천 정화활동 등 다양한 환경 체험을 선사한다.


먼저 ‘생태체험’은 양재천 약 200m 구간에서 한복을 입은 사공과 함께 뗏목을 타면서 환경 정화에 도움을 주는 미꾸라지를 방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중랑행복글판 여름편 공모 원본보기 아이콘

또, 아이와 부모는 14인승 전기셔틀카를 타고 양재천을 따라 약 6㎞ 구간을 이동해 다양한 체험활동과 시설물을 견학하는 시간을 갖는다. 생태체험 전문해설사와 함께 양재천서 서식하는 동·식물에 대해 배워보고, EM흙공 던지기 체험 등 환경 보전 활동을 한다.


이외도 수질정화시설, 넝쿨 식물터널, 영동2교 인근에 있는 공공미술프로젝트 등 다양한 하천 시설물을 볼 수 있는 시간도 갖는다.


프로그램은 오는 10월까지, 매주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무료로 운영한다. 1일 2회(오전 10시, 오후 2시)에 각각 약 90분간 진행되고, 참여 대상은 5세 이상 어린이와 학부모로 회당 20명으로 운영된다. 오는 9월부터는 가을밤 양재천의 정취를 느끼도록 야간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신청은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며, 자세한 사항은 서초구청 누리집 또는 서초구청 물관리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양재천 천천투어’는 대내외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19년 환경부에서 ‘우수 환경 교육프로그램’으로 선정, ▲2020년 유럽최고 환경상인 ‘그린애플 어워즈’ 은상 수상 ▲2021년 환경부 주관 ‘환경대상’ 등을 받았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올해 ‘양재천 천천투어’의 주말 확대 운영으로 보다 많은 아이들이 환경의 소중함을 느끼고, 즐거운 추억을 간직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