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국도 빅테크 때리기…'美 IT공룡' 규제안 마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영국이 구글·메타·아마존과 같은 IT 공룡들을 통제하기 위한 새로운 법안을 도입한다. 빅테크의 독점 폐해가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빅테크를 견제해야 한다는 방침에 따라 신규 규제안을 마련한 것이다.


25일(현지시간) 주요 외신들은 영국에서 디지털 시장 규제를 위해 마련한 법안이 정치적 합의에 도달해 시행을 앞두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당초 공정거래위원 격인 영국 경쟁시장청(CMA)은 2년 전 소셜미디어·검색 엔진·전자상거래와 등과 같은 신규 시장을 규제하기 위한 디지털 시장부(Digital Markets Unit)를 창설했다. 하지만 부처의 이름에 걸맞은 규제 활동을 하기에는 법적 근거가 미약했다.


이번 법안이 마련될 경우 디지털 시장부의 실질적 규제 활동이 가능해진다. 구글, 메타, 아마존 등 영국에서 사업 활동을 하는 빅테크 기업에 대한 사전적 규제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해당 법안은 미국 빅테크 기업의 독점 폐해가 소비자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전적 규제에 집중한 것으로, 위반 시 글로벌 매출의 최대 10%에 해당하는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다. 적용 대상은 연간 매출액이 글로벌 시장 기준 250억파운드(약 41조7000억원) 이상이거나 역내 10억파운드(약 1조6700억원) 이상인 빅테크 기업이다.

CMA 관계자는 이 법안에 대해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사용자 기반 광고 거부, 가짜 뉴스·악성 댓글 양 등의 폐해를 막고 소비자 권리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취지를 담고 있다고 밝혔다.


CMA 수장인 사라 카델 청장은 "이 법안은 소비자들의 권리와 영국 경제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디지털 시장을 재편하는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CMA는 지난해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합병(M&A)의 조건으로 기업 분할을 요구하며 인수에 제동을 건 상태다.


한편 미국 행정부와 정치권은 빅테크를 정조준한 규제 법안 마련을 추진 중이며, 2020년 디지털 시장의 지위 남용을 규제하고 경쟁 질서를 수립하기 위한 방안 논의에 나선 유럽연합(EU)은 지난해 디지털시장법(DMA)·디지털서비스법(DSA)을 통과시켰다. 독일의 경우 EU의 DMA·DSA보다 더 강력한 독일 경쟁방지법 ‘19a’조를 2021년 1월 도입, 시행 중이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