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콕!건강]일교차 큰 봄날, 미세먼지까지…'급성심근경색' 더욱 주의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급성심근경색은 초기 사망률이 30%에 달할 정도로 무서운 돌연사의 주범으로 꼽힌다. 심근경색은 특히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 특히 조심해야 하는 질환이다. 더구나 황사로 인한 미세먼지까지 심해지면서 심혈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심장질환 자료사진.[사진=아시아경제DB]

심장질환 자료사진.[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호흡기를 통해 초미세먼지가 혈관에 들어오면 허혈성 심질환과 심부전으로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어 심혈관계 만성질환자는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혈관에 미세먼지가 침투하면 피를 끈적이게 만들어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계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고령자는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질환에 걸릴 경우 뇌졸중은 물론 심근경색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고, 이미 심장질환을 앓는 분들은 미세먼지 영향을 더 크게 받게 된다. 초미세먼지가 10㎍/㎥ 높은 환경에 24시간 이내 단기간 노출돼도 일반 심혈관질환 사망률의 상대위험도 또한 0.4~1.0% 증가하게 되는데, 특히 당뇨나 비만 등이 동반되었거나 고령인 경우 이러한 경향이 더욱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급성심근경색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갑자기 막혀서 심장이 손상되는 질병으로 돌연사의 대표적 원인 중 하나다. 일교차가 커지는 봄철에 급증하며 급성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질환은 한국인 사망원인 2위를 기록할 정도로 심각한 질병이다.


최원호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순환기내과 전문의는 "봄철 환절기 환자 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큰 일교차로 혈관 수축과 혈전 생성이 용이해지면서 결국 혈류 막힘 현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라며 "다시 말해 일교차가 커지면 혈관이 갑자기 수축하고 혈전이 생기면서 혈액 흐름을 막아 급성심근경색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콕!건강]일교차 큰 봄날, 미세먼지까지…'급성심근경색' 더욱 주의해야 원본보기 아이콘

초기증상은 갑자기 가슴통증이 생기거나 호흡곤란과 식은땀, 구토, 현기증이 동반할 수 있고, 목과 왼팔로 통증이 확산되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급성심근경색은 골든타임이 매우 중요하다. 최 전문의는 "봄철에는 빈번한 미세먼지 발생과 오전, 오후 기온차가 심하게 변할 수 있어서 급성심근경색 위험도가 높아질 우려가 크기 때문에 갑자기 가슴통증과 구토 등 관련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찾아 정밀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절기 급성심근경색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과 절주 외에 건강한 식단관리로 적절한 영양 섭취가 기본이다. 평소 스트레칭과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하고 외출 할 때는 여러 겹옷으로 체온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아침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가벼운 체조와 유산소 운동이 도움을 줄 수 있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