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람코, ESG 밸류애드…글로벌 친환경인증 자산가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非친환경인증 자산 매입 후 ESG 접목, 친환경 자산 탈바꿈
코람코, 레토릭 아닌 데이터 기반 ESG추구

코람코자산신탁은 ‘코람코 지속성장형오피스’ 리츠가 운용 중인 ‘강동 이스트센트럴타워’가 미국 그린빌딩위원회(USGBC)의 친환경 건축물 인증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에서 골드(Gold) 등급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LEED는 미국 그린빌딩위원회(US Green Building Council)의 엄격한 평가를 통해 인증되는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로 GRESB(Global Real Estate Sustainability Benchmark)와 함께 부동산 관련 세계 최고 권위 친환경 인증이다.

코람코, ESG 밸류애드…글로벌 친환경인증 자산가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인증은 ▲빌딩 통합 관리프로세스 ▲위치 및 교통 환경 ▲지속가능한 입지 ▲수자원 효율성 ▲에너지관리 및 실내 공기질 ▲친환경 자재 및 자원 활용 ▲실내 환경품질 ▲혁신설계 ▲지역 포용성 등 9가지 항목을 종합적이고 엄격히 평가한다. 여기에 더해 최근에는 빌딩 개발과 운용 전 주기에 걸친 탄소배출 저감 노력과 해당 성과까지 집요하게 검증하는 등 부동산 관련 ESG 인증에 특화돼 있다.


이번 강동 이스트센트럴타워가 획득한 ‘LEED 골드’등급은 LEED 인증레벨 중 상위에서 두 번째로 높은 등급이다. 국내 부동산 자산 중 이 등급을 받은 곳은 잠실 롯데월드타워, 여의도 IFC, 여의도 하나증권빌딩 등이 있다.


코람코는 이 빌딩의 LEED인증 후에도 에너지 효율화와 수자원절감을 통해 지속적으로 탄소배출을 줄여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해당 리츠 운용팀, ESG전략팀과 시설관리회사 등 관계자가 총 동원된 탄소절감 협의체를 구성해 정기적으로 현황을 점검한다.

또한, 빌딩 공기질 정기 모니터링을 통해 입주사 임직원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에너지 효율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해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도 줄인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입주사 만족도 제고와 함께 빌딩관리비용을 낮춰 기대수익을 높인다는 복안이다.


미국 그린빌딩위원회에 따르면 이 인증을 받은 건물은 동일규모의 일반 건물대비 에너지는 25%, 물 소비량은 11% 가량 적게 사용되며 온실가스도 50% 이상 적게 배출하고 있다. 또한 실내외 환경과 공기질 개선으로 임차기업 구성원의 건강과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어 비 인증건물대비 평균 약 20% 높은 임대율을 유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산 가치 증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람코의 이번 인증은 ESG 투자처를 찾고 있는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좋은 투자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자산 매입시점에는 별도 친환경 인증이 없었으나 자산편입 후 ESG 가치를 부가하여 친환경 자산으로 탈바꿈시킨 사례이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리츠자산 전체를 통틀어 글로벌 ESG 인증 자산 비율은 현저히 낮은데 반해 ESG 투자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그런 이유로 코람코의 ESG 가치부가 모델은 향후 동종업계로 크게 확산될 전망이다.


정준호 코람코자산신탁 대표는 "최근 금리인상의 여파로 신규 투자가 제한적이지만 코람코는 이 시기를 기존 자산들의 가치를 높이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만들 것"이라며 “코람코는 감성적 레토릭(Rhetoric)이 아닌 실제 활동과 구체적인 데이터를 통해 투자자들의 수익으로 환산되는 진짜 ESG를 강하게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람코는 지난해 세계 최고 권위 ESG 평가기구인 GRESB로부터 ‘아시아 섹터리더’로 선정되며 국내 부동산업계의 ESG를 선도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끝.





이광호 기자 kh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