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A한국소비자평가는 대한소비자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3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숙박업’의 1차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본 평가는 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업종별 소비자평가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소비자기본법 제4조에서 보장하는 소비자의 8대 권리를 실현하고, 발표되는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2023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숙박업’은 국내 호텔 및 숙박 시설 소비자들의 실제 이용 경험을 바탕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업체를 매년 선정한 후 대중에 소개하기 위해 진행한다.
평가는 호텔 분야와 숙박 분야로 나뉘어 차수에 따라 부문별로 진행되며, 1차 발표 부문 외의 세부 부문들은 내달 중 평가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지난 1월~3월 중 전국 호텔 및 그 외 숙박 시설을 대상으로 포털 사이트와 예약 어플리케이션의 리뷰 수, 평점 등을 반영해 사전조사를 실시했으며, 전국 상위 약 32.66% 이내의 평가를 받은 후보군에게 후보 접수 안내가 이루어졌다.
후보자들의 후보 접수 이후에 해당 업체를 실제 이용한 소비자들의 리뷰 평가를 바탕으로 △직원의 친절도 △시설 만족도 △청결 만족도 △컴플레인에 대한 응대 △접근성 △전반적 평가 총 6가지의 최종 평가 기준에 따라 지역 및 부문별 우수 업체를 선정해 발표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소비자평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현재 1차로 호텔 분야의 5성 호텔 부문 및 숙박 분야의 콘도/리조트 부문에서 최종 선정된 우수 발표 업체는 다음과 같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현재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에 따른 일상회복으로 소비자의 여행 심리가 완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숙박업 수요가 점차 증가되고 있다. 이번 산업평가를 통해 발표되는 우수한 숙박 업체들이 앞으로도 고품격 객실과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유지해 소비자들에게 만족스러운 숙박 경험을 제공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진 기자 peng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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