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배민페이 수수료는 카드의 3배'…페이결제 달갑잖은 자영업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매출 3억 이하 가맹점 기준 3배 비싸기도
당국 "투명하게 공시하면 경쟁효과 발생할 것"

'배민페이 수수료는 카드의 3배'…페이결제 달갑잖은 자영업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당국의 지침에 따라 간편결제 수수료율이 처음으로 공시됐다. 일부 간편결제 업체의 수수료는 기존 카드 대비 수수료가 3배 넘게 비싼 경우도 있었다.


공시제도 첫 시행…반기마다 공개

3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공시 대상인 간편결제 사업자 9곳의 온라인 카드결제 수수료율 평균은 1.09%(연 매출 3억원 이하 영세 기준)~ 2.39%(연 매출 30억원 이상 일반 기준) 수준으로 나타났다. 기존 신용카드 수수료율 대비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신용카드 수수료율은 0.5~2.3%로 분포돼 있다.

금감원은 반기별 수수료 공시 제도가 시행되면서 네이버파이낸셜(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등 '빅3'의 수수료율은 2021년 대비 낮아졌다고 밝혔다. 실제 '빅3' 기업의 간편결제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신용카드 기반 간편결제 수수료율 평균은 2021년 1.95%에서 올해 1월 말 기준 1.46%까지 0.49%포인트 내려갔다.


금감원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한층 어려워지고 있는 경제 상황을 감안해 그간 업계에서 추진해 온 소상공인 부담 완화를 위한 수수료율 인하 노력의 결과로 평가된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상황은 다소 다르다. 영세업체의 경우 기존 카드 수수료 대비 3배 넘게 비싼 경우도 있었다. 금융당국의 수수료율 조정에 따라 연 매출 3억원 미만의 영세 가맹점은 카드 수수료 0.5%(온라인 기준)가 적용된다. 하지만 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내놓은 '배민페이'의 경우 영세 가맹점도 결제수수료율(온라인 카드 결제 기준)이 1.52%다. 기존 수수료 대비 3배 이상 큰 규모다. 쿠팡페이(1.03%)와 지마켓(1.08%) 등도 2배에 달하는 수수료율을 적용했다. 통상 간편결제업체들은 결제대행(PG)영역까지 다루는 만큼 기존 카드 수수료 0.5%(영세 기준)도 포함돼있다는 점을 감안해도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배민페이 수수료는 카드의 3배'…페이결제 달갑잖은 자영업자 원본보기 아이콘


이커머스 중심 높은 수수료 여전

또한 간편결제 전문업체들보다 상대적으로 이커머스 업체들의 수수료율이 높았다. 미리 현금을 충전해 사용하는 방식의 선불전자지급수단 결제수수료율의 경우 매출 규모에 따른 차등적용도 하지 않는 경우가 상당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연 매출 규모와 무관하게 3.00%의 수수료를 일괄 적용했다. 쿠팡페이(2.50%), SSG닷컴(2.50%), 지마켓(2.49%), 11번가(2.00%) 등도 마찬가지였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등은 충전금으로 결제하는 경우에도 기존 카드수수료처럼 연 매출 규모에 따라 차등 적용하는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이에 대해 우아한형제들 측은 "배달의민족 플랫폼 이용 소상공인 외식업주를 위해 음식점 운영 및 경영 환경 개선에 필요한 하루 단위 정산 시스템, 포장중개이용료 면제, 전문가 컨설팅 및 교육 등의 서비스를 지급하고 있다"고 당국에 해명했다. 하지만 역시 가맹점들에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등 간편결제 전문 서비스들은 공시제도 본격 도입 이전에 홈페이지에 평균 수수료율을 공시해왔던 것과 달리 쿠팡, 쓱닷컴, 지마켓 등 이커머스 업체들의 수수료가 공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계 관계자는 "간편결제 수수료를 결제와 기타로 구분해 결제 부분만 공시하게 됐지만 실제 가맹점들의 부담이 가중되는 것은 기타 수수료 부분 때문인 경우가 많다"라며 "단순 결제 외에 각종 입점 관련 수수료를 더한다면 이커머스 기반 플랫폼들이 부과하는 수수료율은 공시된 내용보다 훨씬 클 수 있다"고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상 등으로 한층 어려워지고 있는 경제 상황을 감안해 그간 업계에서 추진해 온 소상공인 부담 완화를 위한 수수료율 인하 노력의 결과로 평가된다"라며 "공시 제도 도입으로 수수료율 구분·관리체계가 확립되면서 업체 간 자율 경쟁이 촉진되고 가맹점들은 협상력의 비대칭성이 완화돼 수수료 부담이 점진적으로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