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30년까지 연 2.2%성장, 잃어버린 10년 온다" 세계은행의 경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30년까지 세계 경제성장률이 연 2.2%에 그칠 수 있다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왔다. 이는 30년 만에 최저 수치다. 노동 공급, 생산성 확대 등 특단의 조치가 없을 경우 '잃어버린 10년'에 직면할 것이라는 경고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계은행(WB)은 27일(현지시간) 공개한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최근 연이어 겹친 위기로 인해 전 세계 잠재성장률이 최근 30년래 최저 수준으로 둔화했다고 진단했다.

2022~2030년 세계 경제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연평균 2.2%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최근 30년래 가장 낮은 수준이다. 2011~2021년 평균치인 2.6%보다 둔화한 것은 물론, 2001~2010년의 평균치 3.5% 대비로는 3분의 1가량 깎였다. 인더밋 길 WB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세계 경제가 잃어버린 10년을 겪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보고서는 전 세계 생산성이 200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2022~2024년 투자 증가율은 지난 20년 대비 반토막 나고 국제무역은 이보다 더 느린 속도의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낮은 투자는 개발도상국의 평균 GDP 성장률을 4%대까지 낮출 것으로 추산됐다. 보고서는 "생산성 및 소득 증가, 인플레이션 감소는 지난 30년에 걸쳐 개도국 4곳 중 1곳이 고소득 지위에 도달하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줬지만, 그러한 경제력은 지금 후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최근 주요국의 급격한 금리 인상, 은행 위기 우려 등도 우려 요인이다. 아이한 코세 WB 전망그룹 책임자는 "또 다른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다면, 특히 그 위기가 세계적 경기침체를 동반한다면 우리가 설명하는 둔화(slowdown)는 더 급격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다만 WB는 이번 보고서에서 평균 GDP 성장률을 세계 경제에 있어 일종의 '속도 제한'이라고 정의했다. 정책 변화가 있을 경우 성장률 전망치가 훨씬 높아질 수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지속가능한 산업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하고 무역 비용을 절감하고 노동력 참여를 확대할 경우 GDP 성장률을 최대 0.7%포인트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 WB의 진단이다. 길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일을 장려하고 생산성을 높이고 투자를 가속하는 정책은 추세를 역전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정책입안자들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금융 부문 안정성을 보장하며 부채를 감소하는 데 우선순위를 둘 것을 제언했다. 또한 연간 성장률을 최대 0.3%포인트 높일 수 있는 기후 친화적 투자를 확대하고, 여성 등의 노동참여율을 높일 것도 강조했다. 이밖에 운송, 물류, 규제 관련 비용을 낮추면 무역 활성화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