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야근·병원·기절…'주 69시간' 풍자 유튜브 영상 보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기 휴가 못 가는 현실 다뤄
"MZ세대 권리의식 강해"
이정식 발언 거론하며 풍자

정부의 '주 최대 69시간' 근로시간 개편안에 대한 냉랭한 반응이 이어지는 가운데, 근로시간 개편안이 도입됐을 때를 가정한 풍자 영상이 온라인상에서 큰 화제를 모으며 누리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24일 유튜브 채널 '너덜트'에는 '야근, 야근, 야근, 야근, 야근, 병원, 기절'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은 5분29초 분량으로, 중소기업에 주 69시간 근로시간 개편안이 도입되면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을 담았다.

유튜브 채널 '너덜트'가 지난 24일 올린 '야근, 야근, 야근, 야근, 병원, 기절'이라는 제목의 영상./유튜브 캡처

유튜브 채널 '너덜트'가 지난 24일 올린 '야근, 야근, 야근, 야근, 병원, 기절'이라는 제목의 영상./유튜브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영상에는 사장과 대리, 신입사원 등 3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사장은 "아주 도움 되는 제도가 도입됐다. 일이 많을 때는 바짝 일하고, 일이 없을 때는 쉴 수 있는 아주 탄력적이고도 유연한 주 69시간 근로제"라고 소개한다. 대리는 "올 게 왔구나"라고 조용히 푸념한다.


이어 주 69시간 근로제 1주 차가 됐을 때, 옥상에서 힘없이 늘어져 있는 대리에게 신입사원은 "(주 69시간 근로제) 좋은 거 아니에요? 야근 계속하면 돈 더 받을 수 있잖아요"라고 묻는다.


그러자 대리는 "우리 회사는 포괄임금제다. 이론적으로 가능하지만 우리는 중소기업이라 안 된다"며 연장근로를 해도 수당을 받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포괄임금제는 근로계약 체결 시 연장, 야간, 휴일근로 등 초과근무 수당을 월급에 포함해 일괄 지급하는 방식으로, '공짜 근로'에 악용된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신입사원은 이어 "근데 주 69시간 다 일하고 다음 주 내내 쉬어버리면 우리에게 이득 아닌가"라며 정부가 근로시간 개편안의 장점으로 꼽은 '장기 휴가'를 언급했다.


그러자 대리는" 대기업이면 가능하지만, 우리는 중소기업이라 안 된다. 일할 사람이 없지 않느냐"고 답한다. 대리는 "내가 연차 내면 상협씨(신입사원)가 제 업무 할 수 있냐"라고 반문한다. 신입사원은 "그건 좀 곤란하죠"라고 답한다.


신입사원이 "일이 없을 때 다 같이 쉬면 되지 않나"라고 재차 묻자, 대리는 "회사에 일이 없는 날이 없다는 게 문제다. 이미 연차도 못 쓰고 있는데"라고 토로한다.


이어 신입사원이 "야근은 그렇게 시키면서 돈도 안 주고 휴가도 안 주면 우리보고 어떡하라는 거냐"고 항의했고, 대리는 "MZ(MZ세대)들은 권리의식이 강해서 '사장 나와라' 하면서 알아서 받아내란다"고 하며 한숨을 쉰다.


대리의 발언은 지난 6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근로시간 개편안에 대해 설명하며 "요새 MZ 세대는 '부회장 나와라, 회장 나와라', '성과급이 무슨 근거로 이렇게 됐느냐'고 할 정도로 권리의식이 굉장히 뛰어나다"고 말한 것을 비꼰 것이다.


결국 주 69시간 근로제 6주 차가 됐을 때 지친 대리는 사장에게 "다음 주엔 휴가를 가야겠다"고 선언한다. 대리는 "아무리 주 69시간이 근무라고 해도 매주 69시간 근무를 시키는 건 근로기준법 위반"이라며 회사를 떠난다.


일주일의 휴가를 보내고 돌아온 대리의 자리에는 새로 들어온 사원이 앉아 있다. 대리를 본 사장은 "어유 뭐야 벌써 왔어? 오래 쉬고 싶은 거 같아서 새로운 친구 구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는 꿈이었고, 현실로 돌아온 대리가 커피를 사 달라는 신입사원에게 "사줄 테니 관두지 마요"라고 말하며 영상은 끝이 난다.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이렇게 풍자해도 웃을 수가 없다", "세상에 어떤 회사가 한주는 바쁘고 한주는 안 바쁘냐. 그런 회사는 망한다" 등 공감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영상은 27일 오후 3시30분 기준 조회 수 167만 회를 기록, 댓글 7300여개가 달렸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