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개딸과 결별 결심했나…이재명 속내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명예 훼손 단호히 조치"
내부 공격 연일 '경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자신의 강성 지지층인 이른바 '개딸'들에 경고 메시지를 날렸다. '내부 공격을 멈춰달라'는 당부에도 비명(非明)계를 향한 공세가 계속되자 "명예 훼손 행위에 대해 단호히 조치하겠다"며 경고 수위를 한층 높였다.


사법 리스크 장기화 국면에서 체제 유지를 위해 비명계의 불만을 잠재워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비명계를 공격하는 개딸과 거리두기에 나선 것이란 평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난 25일 오후 서울시청 인근에서 열린 '강제동원 해법 및 한일정상회담을 규탄하는 4차 범국민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난 25일 오후 서울시청 인근에서 열린 '강제동원 해법 및 한일정상회담을 규탄하는 4차 범국민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대표는 지난 25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어제 우리 당 이원욱 의원 지역사무실 앞에서 집회가 있었다고 한다. 사는 아파트 단지 입구에서 1인 피켓 시위도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며 "설마 진짜 우리 지지자들일까, 민주당원들일까 의심이 든다"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그동안 이 대표를 공개적으로 비판해온 대표적인 비명계 인사로 꼽힌다. 이 의원은 같은 날 페이스북에 자신을 비판하는 이 대표 지지자들의 집회 사진을 찍어 공유하며 "분노조차 아깝다"는 글을 올렸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생각이 다르다고 욕설과 모욕, 공격적인 행동을 하면 적대감만 쌓일 뿐"이라며 "이미 허위사실을 적시하여 민주당 인사들을 비방하거나 명예를 훼손한 인터넷 게시물에 대해 강력 대응을 밝힌 바 있다. 마찬가지로 조작된 이미지로 소속 의원의 명예를 훼손한 행위에 대해 당 차원에서 철저히 조사한 후 단호히 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이달 들어서 개딸들에게 내부공격 자제를 여러 차례 요청했다. 지난 14일에는 당원들과 직접 만나는 소통 행사도 열었다. 2시간 가까이 진행된 행사에서 이 대표는 '내부 분열은 최소화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내는 데 주력했다. 이 대표는 이후 페이스북에도 관련 메시지를 담은 장문의 글을 여러 번 게재했다.


이 대표가 지지자들에게 내부공격 자제를 공개적으로 요청한 건 지난달 27일 자신의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대규모 이탈표가 확인된 뒤부터다. 결과적으로 체포동의안은 부결됐지만, 내부에서 다수의 가결표가 나온 만큼 이 대표는 리더십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


이후 이 대표 강성 지지자 사이에서 체포동의안 투표에서 누가 부결을 찍었는지 색출하는 움직임이 일었고, 친명-비명계 간 갈등이 심화하는 양상이 빚어졌다. 이 대표에 대한 비명계의 불만과 비토 목소리는 더욱 커졌다.


이런 상황에서 이 대표가 개딸과 거리두기에 나선 건 비명계 불만을 보듬고 내부 결속을 강화할 필요성을 느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 대표가 대장동 의혹 등으로 기소까지 되면서 여권은 '대표직 사퇴'를 거론하며 공세를 펴고 있다. 여기에 더해 내부적으로도 불만이 터져 나온다면 이 대표 입장에선 직을 유지하는 데 부담감이 커질 수밖에 없다.


우선 민주당은 지난 22일 당무위원회(당무위)를 열고 이 대표의 대표직을 유지하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 민주당 당헌 제80조는 '당직자가 뇌물이나 불법 정치자금 등 부정부패 관련 혐의로 기소되면 사무총장이 그 직무를 정지시킬 수 있다'고 규정한다. 하지만 '정치 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당무위 의결을 거쳐 달리 정할 수 있다'는 예외 조항이 있는데, 이 대표가 그 예외에 해당한다고 본 것이다.

이 대표가 당장의 위기는 넘겼지만, 당의 내홍을 완전히 수습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당무위원인 전해철 의원이 이 대표 당직 유지 결정에 대해 기권표를 던지는 등 비명계의 반발은 여전한 상황이다. 다만 이 대표가 이번 주 내로 당직 개편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즉시 퇴진론'은 잦아드는 분위기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