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법 "사회복무 거부한 여호와의 증인 신도, 병역법 위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판부 "집총·군사훈련 없는 사회복무, 양심 자유 위협 아냐"

집총이나 군사훈련을 하지 않는 사회복무요원이 종교적 신념을 이유로 복무를 거부한 경우, ‘정당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아 병역법 위반으로 처벌할 수 있다는 대법원 판단이 나왔다.


집총이나 군사훈련을 수반하지 않는 복무의 이행을 강제하더라도 양심의 자유에 대한 과도한 제한이 되거나 본질적 내용에 대한 위협이 될 수 없다고 본 첫 판결이다.

대법 "사회복무 거부한 여호와의 증인 신도, 병역법 위반"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법원 3부(주심 오석준 대법관)는 사회복무요원 근무를 거부해 병역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여호와의 증인 신도 A씨에게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깨고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했다고 26일 밝혔다.


A씨는 우울장애 등의 기분장애 4급의 징병신체검사결과에 따라 군사훈련을 면제받고 2014년 6월께부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를 시작해 1년6개월 정도 복무했다. 이후 A씨는 ‘국방부 산하 병무청장 관할의 사회복무요원 신분으로 복무한다는 것이 군과 무관하다고 보기 어려워 양심적으로 용납이 안 된다’는 이유로 소집해제예정일을 6개월 정도 남겨두고 무단 결근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1·2심은 A씨가 병역법을 위반했다고 보고 징역 1년6개월을 선고했다. 하지만 상고심은 ‘진정한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가 병역법 제88조 1항이 정한 ‘정당한 사유’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전원합의체 판결에 따라 추가 심리를 필요하다는 취지로 파기환송했다.

파기환송심은 A씨가 사회복무요원 복무를 이탈한 것은 종교적 신념에 기초해 형성된 깊고 확고하며 진실한 양심에 따른 것으로서 병역법이 정한 정당한 사유에 해당한다고 보고 무죄를 선고했다.


하지만 재상고심의 판단은 달랐다. 재판부는 A씨의 복무 이탈이 정당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사회복무요원으로 하여금 집총이나 군사훈련을 수반하지 않는 복무의 이행을 강제하더라도 양심의 자유에 대한 과도한 제한이 되거나 본질적 내용에 대한 위협이 된다고 볼 수 없다"며 "종교적 신념 등 양심의 자유를 이유로 사회복무요원의 복무를 거부하는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 사건 조항이 정한 정당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봤다.


또 "병무청장이 사회복무요원의 복무를 직접·구체적으로 지휘·감독한다고 볼 수도 없으므로, 병무청장의 관리·감독을 받을 수 있다는 이유로 사회복무요원의 복무 이행을 거부하는 것도 병역법에서 정한 정당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시했다.





허경준 기자 kj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