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이번주 반도체소재 3개품목 수출규제 해제"…日소부장기업 용인 유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본 정부가 이번 주 내로 불화수소·불화 폴리이미드·포토레지스트 등 반도체 생산 주요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해제한다. 이에 맞춰 우리 정부도 이번 주까지 일본에 대한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철회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한 기자 간담회에서 16일부터 이틀간 진행한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에 대한 성과를 이같이 설명했다. 이 장관은 "일본 측의 3개 품목 수출규제 해제와 한국 측의 WTO 제소 철회 절차는 금주 중 마무리 예정"이라며 "우리 정부는 이번주 중 행정예고 등 전략물자수출입고시의 개정 착수와 함께 조속한 화이트리스트 복원을 위해 일본 측과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14일부터 사흘 동안 산업부는 일본 경제산업성과 '제9차 수출관리 정책대화'를 열고 지난 2019년 7월 시작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해소할 것을 발표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등 생산에 필수적인 불화수소, 불화 폴리이미드, 포토레지스트에 대해 개별허가에서 특별일반포괄허가로 전환했다. 우리 정부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해제되자 2019년 9월 일본의 수출 규제를 보복 조치라며 WTO에 제소한 것에 대한 분쟁해결절차를 취하했다. 일본의 백색국가 명단(화이트리스트) 조치에 대한 협의가 진행 중인 만큼 일본 측과 긴밀한 대화를 통해 조속한 원상회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미래 지향적인 한일 경제 협력 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일본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을 유치한다. 반도체 제조에 강점이 있는 국내 기업이 일본의 소부장 기업과 안정적으로 공급망을 구축해 시너지를 내겠다는 복안이다. 에너지 안보를 위해 자원무기화에 공동으로 대응한다. 천연액화가스(LNG) 부분에서 협력해 LNG선 수주도 도모하고, 미래 친환경 선박, 수소환원제철 등에 대한 공동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확대한다. 건설·에너지 인프라·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대한 한일 기업의 공동진출을 논의하고,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에도 함께 대응할 계획이다.


양국의 협력 채널도 강화한다. 철강·에너지·조선 등 중단됐던 소통 채널을 다시 추진하고 반도체·공급망·수소·산업정책 분야에 대한 새로운 협력 채널을 구축한다. 이 장관은 "일본은 3개 품목의 수출규제 조치를 해제하고, 양국은 상호 화이트리스트 조치에 대해서도 조속한 원상회복을 위해 긴밀한 대화 추진하겠다"며 "신뢰 구축의 첫발을 내디딘 것으로 한일 간 경제협력과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공조의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