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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비율 높은 노후화 일반선 구간 고속선용 레일로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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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잇딴 궤도이탈사고
'철도안전 강화대책' 후속조치
서울~금천구청 구간, 고속-일반 연결선 대전 구간 우선 교체

정부가 궤도이탈사고 예방을 위해 고속열차 운행 비율이 높은 일반선 구간을 고속선용 레일로 전면 교체하기로 했다. 고속열차가 다니는 일반선 등 선로에 대한 정기점검 및 관리기준도 대폭 강화한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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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21일 궤도이탈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고속열차 운행 비율이 높은 일반선을 고속선용 레일로 전면 교체하고 선로 유지관리 기준도 고속선 수준으로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대전조차장역과 영등포역에서 잇따라 발생한 고속철도 궤도이탈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정부가 발표한 '철도안전 강화대책'의 후속 조치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에 발생한 두 차례의 열차 궤도이탈사고는 고속열차가 다니는 일반선 구간에서 발생했다. 일반선 구간의 레일은 고속선 구간의 레일과 비교해 강도 등이 다소 낮은 반면 열차 운행 밀도는 높아 표면결함이 발생하기 쉬워 철도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이다.


이에 정부는 경부일반선 서울~금천구청 구간, 고속-일반 연결선 대전 구간 등 고속열차 운행비율이 높은 일반선 구간은 고속선용 레일로 전면교체하기로 했다.


또한 주기적으로 연마작업을 실시하고 분기기 초음파탐상 점검도 확대 실시하는 등 고속선 수준으로 관리하는 한편 고속열차 운행비율이 높은 노후 일반선은 올해 레일과 분기기 교체에 본격 착수해 2025년까지 교체를 완료할 계획이다.

우선 노후화가 가장 심한 노량진~금천구청 구간(상하선, 23km)은 올해 안에 고속용 레일로 전면 교체하고 분기기도 내년까지 교체를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노량진 구간(상하선, 11.6km)과 고속-일반 연결선 대전구간(상하선, 20.8km)은 2025년까지 레일과 분기기를 교체할 예정이다.


일반선 구간에 KTX가 지나는 경우 일반선용 레일과 고속열차 차륜 형상이 서로 달라 레일에 편마모와 표면결함 발생이 증가하게 된다. 이를 강도·경도·저항력이 큰 고속용 레일로 교체하면 고속열차에 적합한 레일이 설치돼 열차 운행의 안전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속열차가 다니는 일반선 등 선로에 대한 정기점검 및 관리기준도 대폭 강화한다. 우선 정기점검 결과 3회 이상 반복적으로 궤도틀림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발생원인을 분석해 근본적인 개선대책을 수립하고 고속-일반 연결선은 취약개소로 지정해 보다 철저히 관리한다.


아울러 고속선에만 적용하던 레일 표면결함에 따른 등급 및 보수·교체기준은 모든 일반선에도 동일하게 적용키로 했다. 레일 검사결과 표면균열의 형태, 길이 등에 따라 4개 등급으로 구분해 등급에 따라 특별관리, 긴급보수, 즉시 교체 등을 시행할 방침이다.


또한 레일 표면결함 개선 및 성능 향상을 위해 고속선에만 실시하던 정기적인 레일 연마작업도 고속열차 운행비율 또는 설계속도가 높은 일반선 구간까지 확대 실시한다.


선로의 이상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고속선의 차상진동가속도 측정주기(기존 1회/2주→1회/주)와 주요 일반선 구간의 초음파탐상 점검주기(기존 1회/연→2회/연)도 단축하기로 했다.


선로등급제도 도입을 위한 용역도 올해 안에 착수한다. 정부는 열차 운행속도, 횟수 등을 바탕으로 선로의 등급을 구분하고 점검·보수기준을 차등화하는 선로등급제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올해 안으로 착수할 계획이다.


정채교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지난해 발생한 궤도이탈사고로 인한 철도안전에 대한 우려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선로 유지관리지침 개정, 선로 개량을 통한 품질 향상 등 철도안전 강화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해 철도안전 기반을 확고하게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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