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챗봇을 장착한 마이크로소프트(MS) 검색 엔진 '빙'(Bing) 이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MS는 빙을 이용하는 일일 활성 사용자 수가 1억 명을 돌파했다고 10일(현지시간) 밝혔다. 일일 활성 사용자는 하루에 한 번이라도 접속한 이용자를 뜻한다. 지난달 7일 미국 워싱턴주 본사에서 출시를 발표한 지 한 달여 만에 빙 이용자가 1억명을 넘어섰다.
MS는 "주목할 만한 수치"라며 "검색 엔진 참여도가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이 검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이용자 가운데 3분의 1이 빙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라며 "빙 검색엔진 점유율이 낮지만 이전까지 빙을 사용해본 적 없는 이용자를 끌어들인 것은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검색 엔진 시장의 80%를 차지하는 구글과 달리 MS는 빙 챗봇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답변 논란에도 질문 수를 제한하는 방식으로 이용을 제한하지 않았다. 구글은 지난달 8일 AI 챗봇을 장착한 새 검색 엔진 '바드'를 선보인 이후 아직 공식적으로 이용자 관련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
MS는 구글에서 빼앗아 오는 시장 점유율 1%당 20억 달러(2조4000억원)의 추가 광고 이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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